G7 아세안 초청에 '농산물 178조원 수입'으로 맞대응한 시진핑(종합2보)

입력 2021-11-22 17:28   수정 2021-11-22 17:31

G7 아세안 초청에 '농산물 178조원 수입'으로 맞대응한 시진핑(종합2보)
시진핑, 아세안에 선진기술 1천개 제공·1.8조원 개발원조 제안
비동맹 요구하며 '오커스' 견제…미·영 등 서방은 아세안 끌어안기



(베이징·런던=연합뉴스) 조준형 최윤정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농산물 178조원 어치 수입, 1조8천억원 개발원조, 선진기술 1천개 제공 등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 묵직한 보따리를 풀었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동맹과 우호국들을 규합해 중국을 포위하려하는 미국에 맞서 동남아 국가들을 우군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중국 중앙TV(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22일 영상으로 진행된 중국-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 기념 정상회의에서 한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거대 국내 시장을 가진 중국은 앞으로 5년간 1천500억 달러(약 178 조원) 어치의 농산물을 수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포함해 아세안 국가들의 우수한 생산품을 더 많이 수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농산물 수입 규모는 중국이 2020년 1월 미국과 맺은 1단계 무역합의에서 약속한 규모(2년에 걸쳐 320억달러)를 웃돈다.
이어 "아세안에 1천 개의 선진 응용기술을 제공하고, 향후 5년간 아세안 청년 과학자 300명의 중국 방문 교류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앞으로 3년간 15억 달러(약 1조7천800억원)의 개발 원조를 아세안 국가들의 방역과 경제 회복에 사용하도록 제공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아세안 자유무역지대 '버전 3'의 조기 가동 등을 통한 투자·무역 자유화 제고, 디지털경제·녹색경제 등에서 협력 확대, 경제·무역 혁신 발전 시범단지 공동 건설, 높은 품질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건설 협력 강화 등을 제안했다.
시 주석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따른 '동맹 규합' 강화를 겨냥한 분명한 메시지도 내놨다.
그는 "중국은 패권주의와 강권정치에 결연히 반대한다"며 "중국은 패권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며 더더구나 대국이 소국을 괴롭히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지역 평화의 건설자이자 수호자가 될 것"이라며 "대화를 하되 대항하지 말고, 동반자가 되지만 동맹을 맺지 말고, 협력해서 위협에 대응하고 평화를 깨는 각종 부정적인 요소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하고, 국제 및 지역 사안을 모두가 협의해서 처리하는 방식을 견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동남아비핵(핵무기 비보유)조약 의정서의 조기 서명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호주 핵추진 잠수함 제공을 요체로 하는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의 안보 파트너십)와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 4개국 안보 협의체) 등 미국과 동맹국 중심의 '소그룹'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앞서 미국이 오커스 확대 구상을 거론한 가운데, 동남아 국가들에 거기 동참하지 말 것을 촉구한 것으로 읽힌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미국과 영국 등이 주축인 주요 7개국(G7)도 아세안 끌어안기에 나섰다.
G7 의장국을 맡은 영국 정부는 다음달 10∼12일(현지시간) 영국 리버풀에서 G7 외교개발장관 회의를 연다고 22일 발표하면서 지난 5월 회의 때 참석한 한국,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외에도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회원국도 처음 초청한다고 설명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은 "세계적으로 더 긴밀한 경제, 기술, 안보관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자유, 민주주의, 기업을 발전시키고 같은 생각을 하는 국가가 유리한 위치에서 협력하도록 독려하는 세계적인 자유 네트워크가 구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가 중국을 명시적으로 지목하지는 않았으나 이번 회의에서 G7을 주축으로 하는 서방과 한국, 호주를 포함한 아·태지역을 폭넓게 초청함으로써 대중(對中) 압박을 강화하려는 의도를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커트 캠벨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은 19일(현지시간) 미 싱크탱크 미국평화연구소가 주최한 인도·태평양 전략 관련 대담에서 오커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아시아와 유럽 내 다른 나라의 참여를 예상하는 '열린 구조물'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