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름값 잡기 국제 공조…"한·중·일·영·인도 동참"(종합)

입력 2021-11-23 23:50  

미, 기름값 잡기 국제 공조…"한·중·일·영·인도 동참"(종합)
바이든, 비축유 5천만 배럴 방출 지시…주요 소비국 공조 첫 사례


(워싱턴·서울=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이의진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 세계적으로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유가를 잡기 위해 중국을 포함한 주요 석유 소비국과 국제 공조에 나섰다.
국제적 에너지난 속에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 산유국들이 미국의 증산 요청을 거부하자 유가 억제를 위한 단기 처방책으로 국제 공조를 통해 비축유를 풀기로 결정한 것이다.
백악관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유가를 낮추기 위해 비축유 5천만 배럴 방출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고위당국자에 따르면 미국이 다른 주요 석유 소비국과 조율해 비축유 방출을 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천만 배럴 가운데 3천200만 배럴은 에너지부가 앞으로 수개월 간 방출하고 향후 수년간 비축유를 다시 채우게 된다고 백악관은 설명했다. 나머지 1천800만 배럴은 앞서 의회가 판매를 승인한 석유의 일부가 방출된다.
백악관은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서 가장 빠르게 회복하고 있지만, 미국의 소비자들은 가파른 휘발유 가격 상승을 절감하고 있다"며 "이것이 바이든 대통령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사용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외교적 노력으로 주요 석유 소비국인 중국과 인도, 일본, 한국, 영국도 이번 조치에 동참한다"며 "이는 전세계 여러 나라들과 한 숙의의 정점"이라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도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비축유 공동 방출 제안에 대한 동참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구체적인 비축유 방출 규모와 시기, 방식 등은 추후 구체화할 예정"이라며 "과거 국제에너지기구(IEA) 국제공조에 따른 방출 사례와 유사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2011년 리비아 사태 당시 전체 비축유의 약 4% 수준인 346만7천 배럴을 방출한 바 있으며, 이번에도 이와 유사한 4∼5% 수준에서 방출 규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관계자는 "이런 경우 국내 비축유는 IEA 국제기준에 따라 100일 이상 지속 가능한 물량을 보유하게 되므로 비축유를 방출하더라도 비상시 석유 수급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역시 수일분의 비축유를 우선 방출하고 이후 추가 방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NHK가 보도했다.
인도 석유·천연가스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전략 비축유 중 원유 500만배럴을 방출하는 데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방출 조치는 미국, 중국, 일본, 한국 등 주요 국제 에너지 소비국과 협의 하에 동시에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가파른 인플레이션 압박에 직면한 바이든 대통령은 물가 잡기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특히 기름값을 우선 타깃으로 설정, 휘발유 가격 상승 억제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조치와 별도로 석유회사들의 합병이 반시장적 가격 결정구조를 만들었는지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백악관은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관련, 연방거래위원회(FTC)에 정유회사의 불법 행태에 대한 조사를 요청하기도 했다.
전미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미국 전역의 일반 무연 휘발유 평균 가격은 갤런당 3.409달러로, 7년 만의 최고치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은 세계 최대 규모인 7억2천700만 배럴의 전략 비축유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미국에서 90일간 소비할 수 있는 규모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