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공산당보다 JP모건이 오래갈것" 농담한 다이먼 "후회한다"

입력 2021-11-25 01:45  

"中공산당보다 JP모건이 오래갈것" 농담한 다이먼 "후회한다"
중국이 대만에 무력개입하면 "그들의 베트남 될 것"…하루만에 진화


(뉴욕=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를 이끄는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가 중국 공산당을 겨냥해 뼈있는 농담을 던졌다가 하루 만에 수습에 나섰다.
2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마켓워치에 따르면 다이먼 CEO는 전날 보스턴 칼리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중국 공산당 창당과 JP모건의 중국 진출이 똑같이 100주년을 맞았다고 언급한 뒤 "우리가 (중국 공산당보다) 더 오래 갈 거라는 데 내기를 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국에서는 이런 말을 할 수 없다. 그들이 어떻게든 듣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이먼 CEO는 중국과 대만 사이에 무력충돌이 벌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만약 중국이 대만에 군사적으로 개입할 경우 "그들로서는 베트남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이 베트남전에 오랜 시간과 비용, 인명을 쏟아부었던 것과 비슷한 상황이 중국에도 벌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블룸버그통신의 보도로 전날 처음 발언이 알려진 뒤 파장이 일자 다이먼 CEO는 하루도 안 돼 성명을 내고 "후회한다"고 밝혔다.
다이먼 CEO는 회사 대변인을 통해 배포한 성명에서 "그런 언급을 해서는 안 됐다"며 "우리 회사의 힘과 장수 능력을 강조하려고 시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다른 나라와 외국 지도부에 대해 가볍거나 무례하게 말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 "중국과의 건설적이고 세부적인 경제 대화를 굳게 지지하다"고 강조했다.
다이먼 CEO의 신속한 진화 작업은 JP모건이 중국 금융시장에서 발판을 확대하려고 애쓰는 가운데 나왔다고 WSJ은 지적했다.
JP모건은 올해 초 월가 은행 중 처음으로 중국에서 자산운용 자회사의 지분 100%를 보유할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아 세부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다이먼 CEO는 전날 행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비판하면서도 그의 대중 무역정책에 대해선 "그가 옳았다"고 지지했다.
firstcir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