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에선 백신여권 두고 혼란…"접종 거부자들 관광지 될라"

입력 2021-12-07 12:13  

브라질에선 백신여권 두고 혼란…"접종 거부자들 관광지 될라"
보건전문가들 도입 주장에 대통령·정부는 '접종의무화' 이유로 반대 입장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재순 특파원 =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여권'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사망자 증가 폭이 줄면서 정부 당국은 백신 여권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보건 전문가들은 새 변이인 오미크론이 확산하는 상황을 고려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에게 발급하는 백신 여권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 규제기관인 국가위생감시국(Anvisa)의 메이루지 소우자 프레이타스 이사는 6일(현지시간) 브라질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와 인터뷰를 통해 백신 여권을 외면하면 국민을 또다시 팬데믹(대유행)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프레이타스 이사는 "백신 여권을 도입하지 않으면 브라질이 백신 접종 거부자들을 위한 관광지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브라질이 남반구에 위치해 여름철에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는 데다 미국 달러화 대비 브라질 헤알화 가치 하락으로 백신을 맞지 않은 관광객이 대거 몰려들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백신 여권을 도입하면 결국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전날에도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면서, 연방정부만이 백신 여권에 관한 규칙을 정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개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백신 여권에 찬성하는 지방 정부를 견제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발언이다.
백신 여권을 둘러싼 논란은 연방대법원으로 번졌다.
루이스 호베르투 바호주 연방대법관은 이날 "브라질에 입국하는 여행자들에게 백신 여권을 요구하지 않는 이유를 48시간 안에 설명하라"고 연방정부에 명령했다.
한편, 이날까지 브라질의 누적 확진자는 2천214만7천476명, 누적 사망자는 61만5천744명이다. 전날보다 확진자는 4천385명, 사망자는 108명 늘었다.
브라질에서는 지금까지 오미크론 감염자가 6명 보고됐으며, 모두 아프리카를 다녀온 것으로 확인됐다.
주간 하루평균 사망자는 이날 194명을 기록해 사흘째 200명을 밑돌았고, 하루평균 확진자는 8천996명으로 정점인 6월 23일의 7만7천295명과 비교하면 거의 9분의 1 수준이다.
fidelis21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