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중·러 맞서 공동전선 확대…한일 외교수장 첫 조우할듯

입력 2021-12-11 09:23  

G7, 중·러 맞서 공동전선 확대…한일 외교수장 첫 조우할듯
영국 외무 "'자유의 국경' 수호 위해 안보·경제지원 약속하자"
우크라이나·이란 핵 합의 등도 논의



(리버풀[영국]=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중국·러시아와 서구 국가 간 대립이 첨예해지는 가운데 주요 7개국(G7) 외교 수장들이 한국과 아세안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국가들까지 모아 결속을 다진다.
G7 의장국인 영국의 리즈 트러스 외무부 장관은 G7 외교·개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글로벌 침략자들을 상대로 단합된 모습을 보여준다"고 영국 외무부가 11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트러스 장관은 12일까지 리버풀에서 개최되는 외교·개발장관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태도를 포함해 악의적 행위에 맞서 공동 전선을 보여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또, '자유의 국경'(the frontiers of freedom)을 수호하기 위해 안보와 경제 지원을 약속하자고 촉구한다.
이번 회의에선 미얀마, 에티오피아 사태와 함께 이란 핵 회담도 논의된다.
G7은 이란이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로 복귀할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할 것으로 예상된다.
AP 통신은 기후 변화, 서부 발칸 반도, 아프가니스탄, 북한도 의제라고 전했다.
트러스 장관은 개발도상국 기반시설 투자 등과 관련해 자유와 민주주의에 기반한 공통된 기준들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G7 정상들은 6월 콘월 회담에서 개도국 기반시설 격차 축소를 돕기 위해선 가치 중심적이고 협력적이며 시장 주도적으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합의했다.
트러스 장관은 글로벌 기반시설과 기술 프로젝트에 더 깨끗하고 신뢰할만한 금융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중국이 아프리카에 돈을 빌려주는 방식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 맞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영국은 아시아, 아프리카, 카리브해 개도국의 기반시설과 기술에 투자하는 기구 '영국국제투자'(British International Investment)를 출범했다. 2025년까지 90억파운드(약 14조원)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이는 1948년 설립된 정부 소유 개발 투자은행인 CDC의 이름을 바꾸고 규모와 범위를 확장한 것으로, 세계적으로 경제, 안보, 개발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외무부는 밝혔다.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도 1일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전략에 대응해 2027년까지 세계 기반시설, 디지털, 기후 사업에 최대 3천억 유로(약 400조9천500억원)를 투자하는 '글로벌 게이트웨이'(Global Gateway) 전략을 밝혔다.
트러스 장관은 이번에 '아프리카 회복력 투자 액셀러레이터'(Africa Resilience Investment Accelerator)도 출범시킨다. G7 개발 금융기관들을 모아서 아프리카에 투자할 때 돕는 것이다.
이번 외교·개발장관회의는 5월 런던 회의에 이어 두 번째로 대면으로 열린다.
그 사이 영국의 수장이 트러스 장관으로 바뀌고 다음 G7 의장국인 독일의 안나레나 배어복 외교장관과 일본의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 등 새로운 얼굴들이 등장했다.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도 처음 초대됐다. 초청국 참가 행사는 12일에 개최된다.
정의용 외교장관과 하야시 외무상은 이날 리셉션과 만찬 등에서 조우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일 양자간 정식 회담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장관의 일정 상 물리적으로도 쉽지 않다고 전해진다.
교도통신은 "한일관계 악화를 이유로 정식 회담은 하지 않는 방향"이라고 10일 보도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취임 후 한 달이 지났지만, 아직 정 장관과 전화 통화도 하지 않은 상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11일 오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첫 대면 회담을 한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