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푸틴 15일 영상회담…바이든 견제에 대응 모색(종합2보)

입력 2021-12-13 17:22  

시진핑·푸틴 15일 영상회담…바이든 견제에 대응 모색(종합2보)
석달 보름여만에 다시 대화…"어지러운 국제정세에 안정 불어넣을 것"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한종구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5일 영상으로 회담한다고 중국 외교부가 13일 밝혔다.
미국 주도의 견제와 압박을 받고 있는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미국에 맞선 양국의 전략적 공조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또 이란 핵과 북핵 문제 등 국제 현안을 둘러싼 입장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올해 중·러 관계와 각 분야 협력 성과를 정리하고, 내년 양국관계의 발전을 설계하며 공통 관심사항인 중대한 국제문제와 지역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정상회담이 높은 수준의 상호 신뢰를 더욱 증진시킬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왕 대변인은 "이번 회담은 중국과 러시아의 전략적 협력과 전방위적인 실무 협력을 강력하게 하고, 어지러운 국제 정세에 더 많은 안정과 긍적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정상 간 대화는 지난 8월 25일 전화통화 이후 석달 보름여 만이다. 당시 두 정상은 주로 아프가니스탄 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대응 방안을 조율했다. 또 양자 문제와 다자 문제에 대해 적시에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긴밀한 교류를 유지키로 한 바 있다.
대만 해협과 러시아-우크라이나 국경 지역에서 긴장 지수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은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지난 9~10일 전 세계 110여개국을 초청해 개최한 민주주의 정상회의 모두 발언에서 "외부 독재자들은 전 세계에 영향력을 확대함으로써 그들의 힘을 키우고 억압적 정책을 정당화하려 한다"고 발언한 데 이어 폐막 연설에서도 "독재가 전 세계 사람의 가슴 속에 타오르는 자유의 불꽃을 결코 꺼뜨릴 수 없다"고 역설했다.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발언으로 평가된다.
또 주요 7개국(G7, 미국·영국·독일·프랑스·일본·캐나다·이탈리아)은 12일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이 발표한 G7 외교·개발장관회의(영국 리버풀) 의장 성명에서 "중국의 강압적 경제정책에 관해 우려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G7과 유럽연합(EU) 외교장관은 공동 성명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추가로 군사적 공격을 가할 경우 그 대가로 엄청난 결과와 심각한 비용이 발생할 것임을 의심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