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업체 47% "원자재 가격 상승분, 납품가에 제대로 반영안돼'

입력 2021-12-16 12:00  

하청업체 47% "원자재 가격 상승분, 납품가에 제대로 반영안돼'
공정위 실태조사…"반영비율 고려해 공정거래협약 평가 가점 검토"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하청업체(수급사업자) 절반 가까이가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납품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6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하도급 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제조·용역·건설업에 속하는 1만개 원사업자 및 8만3천972개 하청업체의 지난해 한 해 동안의 하도급 거래가 조사 대상이다.
공정위는 통계청·한국개발연구원(KDI)과의 협업으로 표본선정 방식 등을 개선해 올해 처음 국가통계로 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조사 대상 하청업체 중 3천828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납품단가 조정 협의제도 관련 설문도 별도로 진행했다.
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청업체의 47%는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납품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50% 이하 반영'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29.9%였고, '전부 미반영'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17.1%였다.
'전부 반영'은 36.0%, '50% 초과 반영'은 17.0%였다.
원자재 구매가격 결정 방법에 대해 하청업체는 '상호 충분히 협의 후 결정한다'(59.1%), '협의는 하고 있으나 불충분하다'(17.3%), '원자재 공급처가 일방적으로 결정한다'(23.6%)고 답했다.
1만개 원사업자 및 8만3천972개 하청업체 대상 전체 조사에서는 하도급계약을 구두로 맺은 경우 하청업체로부터 계약 내용 확인을 요청하는 서면을 받았다는 원사업자 비중이 9.3%, 해당 서면을 발송했다는 하청업체는 13.7%로 집계됐다. 각각 전년(7.1%, 12.4%)보다 증가한 수치다.
원사업자의 61.6%, 하청업체의 87.2%는 모든 하도급 거래에서 표준하도급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사업자의 응답 기준으로 업종별로는 건설업종에서 표준하도급계약서 전면 사용 비율이 98.1%로 가장 높았고, 제조업 63.3%, 용역업 56.5% 등이었다.
표준하도급계약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계약서 내용이 업무 현실과 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원사업자가 33.3%로 가장 많았다.
원사업자의 3.3%는 수급사업자에게 기술자료를 요구했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제품 하자 원인 규명'(61.5%), '공동기술 개발'(16.7%), '공동 특허 개발'(8.0%) 등이 꼽혔다.
원사업자가 하도급대금을 현금으로 결제한 비율은 75.6%, 상생결제시스템 등 현금성 결제 비율은 84.7%로 집계됐다.
원사업자가 하도급법상 법정 지급기일(목적물 수령일부터 60일) 이내에 하도급대금을 지급한 비율은 90.0%로 전년(87.3%) 대비 늘었다. 다만 건설업종은 전년(83.2%)보다 감소한 82.1%로 나타났다.
원사업자의 11.4%는 '지난해 공급원가의 상승으로 인해 하청업체로부터 하도급대금 조정 신청을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하청업체의 4.0%는 '하도급대금 조정 신청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공정위는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납품단가 조정협의 등 개선이 필요한 분야 및 업종에 대해 적극적인 직권조사 등 법 위반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
계약 후 원자재가격 인상 시 대금 조정과정을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원자재 가격 상승 대비 납품단가 인상 비율 등을 고려해 가점을 부여하는 등 공정거래협약 평가제도 개선 방안도 검토 중이다.
bo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