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들 "일본, 베이징올림픽에 각료 파견 않기로…오늘 발표"(종합)

입력 2021-12-24 08:52   수정 2021-12-24 08:57

日 언론들 "일본, 베이징올림픽에 각료 파견 않기로…오늘 발표"(종합)
미국 주도 '외교적 보이콧' 동참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가 24일 중국 인권 문제 등을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각료를 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공영방송 NHK와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이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이런 방침을 표명할 예정이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는 미국이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한 이후 일본의 동참 여부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국익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겠다"고 말해왔다.
일본 정부가 이날 각료를 파견하지 않겠다고 표명하면 미국이 주도하는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사실상 동참하는 셈이다.
집권 자민당 내 강경 보수파는 중국의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와 홍콩 등의 인권 문제 등을 이유로 기시다 내각에 외교적 보이콧을 요구해왔다.
기시다 총리는 대표적 강경 보수파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와 전날 저녁 중의원 의원회관에 있는 아베의 사무실에서 약 25분 동안 회담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전 총리는 베이징올림픽 대응에 관한 견해를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했다.
외교적 보이콧에 대한 의견교환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전날 열린 자민당 외교부회와 외교조사회 합동 회의에서도 정부 관계자를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 표명을 요구하는 의견이 잇따라 나왔다.
외교부회와 외교조사회는 회의 후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에게 외교적 보이콧의 조기 표명을 요구하는 문서를 제출했다.
다만, 중국이 올해 7월 도쿄 하계올림픽 때 체육부 장관에 해당하는 거우중원(苟仲文) 국가체육총국장을 파견했기 때문에 일본도 베이징 동계올림픽 때 답례 파견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중국과의 관계를 고려해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장이나 무로후시 고지(室伏廣治) 스포츠청 장관, 야마시타 야스히로(山下泰裕) 일본올림픽위원회(JOC) 회장 등 각료가 아닌 인사를 보내는 방안을 검토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중 하시모토 위원장과 무로후시 장관의 파견은 각각 정치인(참의원), 정부 관계자라는 이유로 부정적인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