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CES서 상용화 9년된 '다이아몬드 픽셀' 강조…배경은

입력 2022-01-05 04:10   수정 2022-01-05 07:56

삼성디스플레이, CES서 상용화 9년된 '다이아몬드 픽셀' 강조…배경은
삼성 OLED 대표 기술로 고화질·선명성 구현…주요 전시품으로 소개
중소형 OLED 리더십 강화 포석…TV용 QD-OLED는 이번에 공개 안 해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삼성디스플레이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에서 자사 OLED 패널을 대표하는 고유 기술인 '다이아몬드 픽셀'(Diamond Pixel™)을 강조하고 나섰다.
다이아몬드 픽셀은 올해로 상용화된 지 9년 차에 접어들어 최신 기술은 아니지만,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이 기술에 대한 대외 홍보를 부쩍 늘려 왔으며 이번 행사에서도 주요 전시품으로 소개한다.
이는 중소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올레드) 선도 업체로서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기술 우위를 강조하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삼성의 첫 대형 TV OLED 출시를 앞둔 시점과 맞물려 삼성디플레이의 기존 중소형 OLED 기술력이 새삼 조명받는 모습이다.



CES 2022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국내 취재진이 사전 방문한 앙코르호텔 내 삼성디스플레이 프라이빗 부스에서는 폴더블 OLED에 적용된 다이아몬드 픽셀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픽셀은 스마트폰, 노트북, TV, 모니터 등 전자 디스플레이의 화상을 구현하는 최소 단위로, 육안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수준의 미세 구조를 갖추고 있다.
픽셀 1개의 크기는 갤럭시S 시리즈 기준 40∼60마이크로미터(㎛)에 불과하다.
통상적으로 픽셀은 적색(R), 녹색(G), 청색(B)을 띠는 각각의 서브픽셀(sub pixel)로 구성된다. 우리가 실제로 보는 화면은 이러한 픽셀이 수백만개 모여 만들어진 것이며, 고해상도 멀티미디어가 보편화되면서 더욱 조밀한 픽셀이 선호된다.
삼성디스플레이 다이아몬드 픽셀의 모태는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업체 클레어보이언트의 기술 '펜타일'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08년 이 업체의 특허권 전체를 인수한 바 있다.
펜타일 기술을 OLED에 적용한 것이 다이아몬드 픽셀로, 최초로 적용된 디스플레이는 2013년 출시된 갤럭시 S4 OLED 패널이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다이아몬드 픽셀은 인간의 망막이 적색, 녹색, 청색 중 녹색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에 착안해 녹색 소자 크기를 작고 촘촘하게 늘려서 구성됐다.
특히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화소를 구성한 다이아몬드 형태의 고유 배열 방식을 통해 높은 선명도와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직선과 대각선, 날카롭고 정교한 패턴을 정확히 표현하는 데 탁월하다고 삼성디스플레이는 설명했다.
다이아몬드 픽셀은 첫 출시 이후 삼성디스플레이 OLED 패널을 대표하는 기술이 됐으며, 회사는 2020년부터 다이아몬드 픽셀에 대한 상표 등록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2년여간 'Samsung Diamond Pixel™', 'Diamond Pixel™', 'Diamond Pixel OLED™' 등 9개의 상표를 한국, 미국, 영국 등 10개국에 출원하고 5개국에 등록했다.
국내외에서 유튜브 등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이처럼 다이아몬드 픽셀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플렉서블 OLED 시장이 지속해서 성장하는 가운데 중소형 OLED 시장에서 경쟁사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리려는 차원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대화면 기반에서 초고화질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픽셀 기술이 전제돼야 한다"며 "삼성디스플레이가 고유의 다이아몬드 픽셀을 새삼 강조하며 기술력을 과시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이번 CES 2022에서 올해 출시할 QD-OLED TV·패널을 최초 공개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으나 삼성은 주력 TV 마케팅 전략 차원에서 이번 행사에서는 공개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그간 삼성전자가 비(非) OLED TV 기조를 유지하면서 삼성 내에서는 OLED TV 진출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 그러다 2019년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기반 QD 디스플레이 사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발표하면서 QD-OLED TV 개발에 속도가 붙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최근 QD-OLED 패널 생산에 돌입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목표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TV용 OLED 패널 최대 공급업체인 LG디스플레이와 손을 잡을 것이라는 관측도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QD 디스플레이는 스스로 빛을 내는 퀀텀닷 소자를 내재화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색표현, 명암비, 화질 등이 역대 최상급"이라며 "대형 디스플레이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