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방침 시사…CPTPP 가입 포석

입력 2022-01-13 13:16   수정 2022-01-13 15:07

대만,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방침 시사…CPTPP 가입 포석
차이잉원 총통 "과학 근거·국제기준 따라 日식품 수입문제 처리해야"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대만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의사를 표명한 가운데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과학적 근거를 전제로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을 수입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중국에 맞서기 위한 국제 위상과 일본과의 관계 증진을 염두에 두고 CPTPP 가입을 위해 후쿠시마(福島)산 식품 수입 방침을 내비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3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전날 집권 민진당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국민 건강과 안전이라는 절대 원칙을 바탕으로 과학적 근거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일본 식품의 수입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차이 총통은 식품 안전 문제는 오랜 기간 일본과 대만의 경제무역 교류 증진에 중요한 의제가 되었다며 과학적 근거 등을 기준으로 일본 식품 수입과 후속 양자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만의 사회 각계와 다방면의 소통 및 이성적 토론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이 총통은 지난달 국민투표에서 국제무대 진출을 확대해야 한다는 유권자들의 뜻이 확인됐다며 대만도 자유·개방의 국제 경제 무역 체제를 수용할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CPTPP 등 높은 기준의 국제 경제무역체제에 참여함으로써 공급망 재구성 과정에서 절호의 기회를 포착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지지통신은 10일 일본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대만 정부가 이르면 1∼3월중으로 후쿠시마를 포함한 일대 5개 현의 식품 수입을 허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대만 고위 당국자는 "작년 9월 정식으로 CPTPP 가입 신청을 한 뒤 회원국인 일본 측의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며 "양측의 다양한 관련 의제 중에는 일본 측이 제기한 후쿠시마 식품 수입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CPTPP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미국이 탈퇴하자 일본과 호주, 멕시코 등 나머지 11개 국가가 2018년 말 출범시킨 국제통상체제로 무역 규모는 2019년 기준 전세계 교역의 15.2%인 5조7천억달러에 달한다.

한편 양국간 통상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제45차 대만·일본 경제무역회의가 지난 11일 온라인으로 개막했다고 대만언론이 보도했다.
오하시 미츠오(大橋光夫) 일본대만교류협회 회장은 축사에서 미국 정부가 지난해 9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적용해온 자국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전면 철폐했다며 많은 과학적 근거가 일본 식품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만도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처럼 과학적 근거와 국제적 기준에 따른 타당한 처리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지난 1972년부터 매년 일본 도쿄와 대만 타이베이의 민간단체가 번갈아 개최하는 대만·일본 경제무역회의는 양국 정부관리도 참석하는 주요 경제 회의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