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수도이전 법안 국회 통과…본격 추진(종합)

입력 2022-01-18 17:17   수정 2022-01-18 17:33

인도네시아 수도이전 법안 국회 통과…본격 추진(종합)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에 짓는 새 수도 명칭은 '누산타라'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인도네시아의 새 수도 건설을 위한 법안이 18일 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그동안 코로나 사태로 미뤄졌던 신수도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안타라통신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회는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에 신수도 건설을 위한 법률안을 이날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이 2019년 8월 신수도 부지를 발표한 지 2년 6개월 만이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가 있는 자바섬에는 전체 인구의 57%가 몰려 있고, 경제력 편중 현상도 심각하다.
특히, 자카르타는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과 고층건물 급증 등의 영향으로 매년 평균 7.5㎝씩 지반이 내려앉는 바람에 도시 면적의 40%가 해수면보다 낮아진 상태다.
조코위 대통령은 동칼리만탄에 행정수도를 건설하고, 자카르타는 경제와 산업 중심지로서 역할을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조코위 정부는 2024년 1단계 이주를 목표로 2020년 7월에 착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같은 해 3월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면서 정부 예산 대부분을 코로나 대응에 투입하는 바람에 신수도법 제정과 착공 일정이 지금까지 계속 밀렸다.
임기가 2년 반 정도밖에 남지 않은 조코위 대통령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신수도 건설이 계속되도록 근거법 제정과 재정 확보방안 마련 등 기반을 다지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신수도법이 처리됨에 따라 조코위 대통령은 한국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같은 '신수도 건설 전담 부처'를 신설해 장관급 기관장을 곧 임명할 예정이다.
신수도 전체 부지 25만6천 헥타르(2천560㎢) 가운데 5만6천 헥타르(560㎢)만 수도 중심부로 건설하고, 나머지는 녹지가 섞인 수도 확장지역으로 조성된다.
신수도 건설비용은 대략 340억 달러(40조원)로 추산되며, 대부분 민관협력 또는 민간에서 조달된다.



전날 수하르소 모노아르파 국가개발기획부 장관은 신수도 명칭이 '누산타라'로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누산타라는 고대 자바어로 군도(群島), 즉 '많은 섬'이라는 뜻이다. 인도네시아는 1만7천여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다.
조코 위도도 대통령은 신수도 명칭 후보 80여개 가운데 누산타라를 선택했다.
수하르소 장관은 "누산타라라는 이름이 오래전부터 쓰여 국제적으로 인도네시아를 상징하고, 군도라는 지리적 특성을 묘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보르네오섬 동칼리만탄에 짓는 신수도가 '스마트 시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수도 명칭을 발표하고, 의회가 근거법까지 마련함에 따라 신수도 건설 사업에 다시금 국제적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리 정부는 행복청 부이사관과 사무관, LH협력관을 2020년부터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에 파견해 행정수도 건설 노하우를 전수하면서 향후 우리 기업의 사업 참여를 위해 공을 들여왔다.
행복청이 파견한 최형욱 수도이전협력관은 "그간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한국 정부는 우리 공공기관, 기업들과 함께 인니 정부의 수도이전 사업을 지원해왔다"며 "새로 생길 신수도부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해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