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협회 "생활·금융플랫폼 구축…과잉진료 병원 집중관리"

입력 2022-01-18 12:00  

손보협회 "생활·금융플랫폼 구축…과잉진료 병원 집중관리"
정지원 협회장 "보험·생활서비스 연계로 소비자 편의↑"
"전기차충전·수소도시·배달 등 '취약'부문 보험 개발 지원"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손해보험업계가 자동차·주택·자산·반려동물 보험과 관련 생활 서비스가 연계된 생활·금융플랫폼 구축을 모색하기로 했다.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보험금 누수를 막기 위해 과잉진료 의료기관을 골라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18일 배포한 '2022년도 손해보험협회 도전과제와 업무추진 방향'에서 손해보험사가 'My(마이) 생활·금융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보험사가 앱으로 보험 상품을 추천·판매하는 수준을 넘어 자산관리, 맞춤형 헬스케어·요양서비스, 차량 관리 서비스, 주택관리, 반려동물 토털케어,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맞춤 정보 제공 등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My 생활·금융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제도 개선 협의에 나선다.

전기차 확대와 '수소 도시' 조성 등 에너지 전환 추세 속에 피해보상 수단이 없는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상품 개발도 준비한다.
전기차 충전소는 주유소, LPG충전소, 수소충전소와 달리 사업자에게 재난에 대비한 보험 가입 의무가 없어 보상 사각지대에 있으며, 수소도시 역시 대규모 재난·인명사고 우려가 있어 피해 보상제도가 필요하다고 손보협회는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올해 전기차 충전소 배상책임보험 의무화와 수소 도시에 필요한 보험상품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 ▲ 식당·배달 배상책임 의무보험 도입 건의 ▲ 건설 현장 근로자 재해 보장 책임보험 의무화 추진 ▲ 음식점 등 소상공인 맞춤형 보험 개발 ▲ 공급망 장애와 자연재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영업 중단 손실 보상 보험 개발 ▲ 중소기업 기술 보호 보험 개발 등도 세부 과제로 제시했다.

만성 적자로 매년 보험료가 치솟는 실손보험의 보험금 누수를 막기 위해 과잉진료가 의심되는 의료기관은 집중적으로 심사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검사기록 등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환자 브로커가 개입한 정황이 있는 병·의원, 비합리적으로 진료비를 책정하는 곳이 집중 심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보험 보험금 누수의 원인이 되는 한방진료비도 개선한다.
한방 병의원 상급병실 입원료 지급 대상을 축소하고, 첩약·약침 진료수가 기준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은 "올해 추진하는 사업과제를 통해 소비자가 보험의 가치를 실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소비자와 함께하는 든든한 손해보험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