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등록세 면제 혜택 연장…보조금 연장 주목

입력 2022-01-19 11:30  

중국 전기차 등록세 면제 혜택 연장…보조금 연장 주목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 정부가 식어가는 내수 경기를 살리기 위해 올해로 끝날 예정이던 전기차 세제 혜택을 연장하기로 했다.
19일 상하이증권보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전날 샤오야칭(肖亞慶) 공업정보화부 부장 주재로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에 관한 관계 부처 회의를 열고 조속히 등록세 면제 혜택 연장 등 신에너지차 지원 정책을 마련해 집행하기로 했다.
중국 정부는 "2022년은 우리나라 신에너지차 산업이 기세를 몰아 발전을 가속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며 "소비를 확대하고 산업경제 안정을 위해 (당국이) 새로운 공헌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초 순수 전기차(B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PHEV) 등 신에너지차의 등록세 면제는 올해 연말 종료될 예정이었다.
중국이 등록세 면제 연장에만 국한하지 않고 폭넓은 지원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한 가운데 전기차 구매 보조금도 함께 연장될지 주목된다.
중국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정책도 원래 등록세 면제와 함께 올해를 마지막으로 끝날 예정이었다.
신에너지차 지원 정책의 양대 축인 등록세 면제와 보조금 지급은 2020년 종료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경제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2년 더 연장된 바 있다.
급속한 경기 둔화 추세 속에서도 중국의 전기차 수요는 비교적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중국승용차연석회의(CPCA) 통계를 보면, 작년 팔린 전체 승용차 중 신에너지차는 298만9천대로 전년보다 169.1% 급증했다.
작년 중국에서 전통 연료차 판매량이 102만대 감소했지만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보다 186만대 증가했는데 이는 전통 연료차 시장은 날로 작아지는 반면 순수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신에너지차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 정부가 전기차 소비 진작 도모에 나선 것은 경제 성장의 가장 중요한 동력 중 하나인 소비가 살아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 투자, 수출 중 소비는 중국 국내총생산(GDP) 기여율이 가장 높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최근 2021년 경제 통계를 발표하면서 작년 소비의 GDP 기여율이 65.4%에 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작년에는 소비가 예년보다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가운데 '코로나 특수'로 호황을 누린 수출이 중국 경제를 사실상 견인했다는 평가다.
작년 1∼2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기저효과 덕에 30%를 웃돌았지만 지난 12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1.7%까지 떨어져 2020년 8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자동차 판매액 증가율도 작년 전체로는 7.6%에 달했지만 지난 12월에는 -7.4%를 기록해 마이너스로 반전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