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북핵 평화적 해결 지지…대북제재 완화 결의안 지난해 제안"(종합)

입력 2022-01-21 20:35  

러 "북핵 평화적 해결 지지…대북제재 완화 결의안 지난해 제안"(종합)
코로나19 방역 등 인도주의 지원위한 제재 완화 내용 담아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연초 잇단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반대했던 러시아가 한반도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촉구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모든 이해당사국이 참여하는 한반도 제반 문제의 전적으로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해결을 일관되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러시아와 중국이 이미 지난해 양자 및 6자 프로세스의 틀 내에서 정치적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에 결의안을 제출한 사실을 상기시켰다.
러시아는 지난해 10월 중국과 함께 한반도 핵문제 해결을 위한 북미 협상 및 6자(한국·북한·미국·중국·러시아·일본) 회담 재개의 계기 마련을 위해 대북 제재 완화를 골자로 한 결의안을 안보리에 제출한 바 있다.
러시아는 특히 결의안에서 코로나19 방역 물자를 포함한 인도주의 지원 물자를 북한에 제공할 수 있도록 경제 부문 제재를 완화할 것을 촉구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21일 별도 보도문을 통해 지난해 러시아와 중국이 안보리에 제출한 '대북 정치·인도주의 결의안'에 대해 소개하며 "이 결의안에는 인도주의 부문과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과 연관되지 않은 다른 민간부문에 대한 국제 제재 완화를 제안하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외무부는 이어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북한 주민에 대한 지원은 아주 시의적절한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행보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이 결의안 채택은 이해 당사국들의 신뢰 회복을 돕고, 정치 대화 복원을 위한 중요한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무부는 "유감스럽게도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은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 정책에 매달리면서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중러 결의안을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에는 중러가 제안한 대북 정치·인도주의 결의안과 함께 2017년 중러 '공동 로드맵', 2019년 '행동 계획' 등에 담긴 양국의 한반도 문제 해결 구상을 진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앞서 전날 중국과 함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안보리 결의 채택에 반대했다.
미국은 자국이 독자 제재한 북한의 미사일 개발 관련자 5명을 안보리 제재 대상에도 추가하자는 안건을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안했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이를 보류시켰다.
미국은 또 안보리 회의에서 15개 이사국에 약식 언론 성명을 승인할 것을 요청했으나, 중국이 어떤 종류의 성명에도 반대한다며 거부하면서 이마저도 무산됐다.
안보리 의사 표현 형태는 그 강도에 따라 결의, 의장성명, 언론 성명이 있는데 가장 낮은 단계의 공동 대응조차도 내놓지 못한 것이다.
이에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 8개국 유엔 주재 대사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최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면서 미사일 개발 관련자들에 대한 추가 제재를 촉구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