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올해 친환경차 56만대 판매 목표…전기차는 22만대

입력 2022-01-25 16:12   수정 2022-01-25 18:01

현대차, 올해 친환경차 56만대 판매 목표…전기차는 22만대
올해 3분기 반도체 수급 정상화 전망…하반기 아이오닉 6 출시
내수 시장서 SUV+제네시스 비중 50%로…미국서 하이브리드차 생산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현대차[005380]가 올해 친환경차를 56만4천대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의 올해 국내외 판매 목표 대수가 432만3천대인 것을 고려하면 전체 판매의 13%를 친환경차로 판매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 기획재경본부장인 서강현 부사장은 25일 열린 현대차 경영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친환경차 판매 목표 대수는 전년 대비 33.8% 증가한 56만4천대"라며 "이중 전기차 목표는 22만대로 전년 대비 56.3% 증가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작년 EV(전기차) HEV(하이브리드차),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FCEV(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부문에서 전년 대비 64% 증가한 42만2천대를 판매했다. 전체 판매량(389만대)의 10.8% 수준으로, 2020년 대비 3.9%포인트(p) 증가했다.
서 부사장은 "올해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를 중심으로 판매 전략을 수립했다"며 "국내 시장에서 하반기 아이오닉 6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미국, 서유럽, 중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GV60, GV80 EV, GV70 EV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부터는 미국 공장에서 싼타페 HEV도 현지 생산함으로써 갈수록 증가하는 미국 내 HEV 수요를 맞추고 공급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별로 보면 내수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73만2천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제네시스와 SUV(스포츠유틸리티차) 비중을 50% 이상으로 올리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GV70 EV와 아이오닉 6 등 전기차 라인업 강화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전년 16%에서 22%까지 올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주요 차종인 그랜저 풀 체인지 모델도 하반기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윤태식 현대차 IR팀장은 "생산 유연성 확보를 위해 주력 차종 부품의 우선 공급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부품 공급 차질을 효율적으로 만회할 것"이라며 "고부가 차종 중심의 공급 우선순위 체계화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상반기 팰리세이드 상품성 개선 모델과 하반기 아이오닉 6를 출시한다. 제네시스도 GV60, G80 EV, GV70 EV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미국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 대비 약 45%, 제네시스는 전년 대비 7% 수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팀장은 "바이든 미 행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강화에 따른 전기차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유럽 시장에서는 친환경차 생산과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신규 전기차 투입 등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해 친환경차 비중을 지난해 32%에서 올해 40% 수준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현대차는 아울러 국가별 오더와 가용 재고를 고려한 공급 우선순위 체계를 구축해 판매 차질을 최소화하고,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통해 친환경 규제 대응에도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올해 자동차 수요가 338만대로 예상되는 인도 시장에서는 생산 물량 확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늘릴 예정이다.
윤 팀장은 "올해 인도에서는 크레타와 알카자르 차급의 경쟁사 신차 출시가 예정돼 있다"며 "현대차는 연내 1공장 증량을 통해 인도 SUV 시장 성장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뉴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와 인도산 투싼 투입을 통해 SUV의 비중을 전년도 64%에서 올해 70%까지 높일 방침이다.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는 라인업 효율화와 고정비 절감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본격적인 역량 확보에 나선다.
현대차는 G90, GV70 EV, GV60을 순차적으로 투입하며 중국 시장 내 프리미엄 브랜드 구축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러시아, 브라질, 아시아태평양, 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 경기 불확실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공급 차질을 최소화해 판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크레타 생산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공장에서는 3월 중 아이오닉 5의 양산을 시작한다. 인도네시아 최초 전기차 양산 업체로 자리를 잡은 뒤 아태 시장 전동화를 선도해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까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1분기에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주요 업체들의 주문 확대로 공급 부족이 지속되지만, 2분기에는 점진적으로 수급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의 생산 증대 효과가 나타나는 올해 3분기에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서 부사장은 "반도체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한 구매 활동과 생산 계획 조정을 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반도체 수급 전략 수립, 반도체 직접 소싱, 공용 반도체의 OEM·협력사 간 스와프(SWAP) 추진, 대체 소자 개발 등을 통해 안정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