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매체 "美, 선수 매수해 올림픽 방해 음모"…美 "대중 호도"

입력 2022-01-29 19:32  

中매체 "美, 선수 매수해 올림픽 방해 음모"…美 "대중 호도"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 보도…미중 신경전 '점입가경'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중국 관영 영자지인 차이나데일리가 미국이 베이징동계올림픽(2월4∼20일)에 출전하는 각국 선수들을 부추겨 대회를 방해할 음모를 꾸며 왔다고 보도해 논란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인권 공세를 피하기 위한 중국의 대중 호도 공작이라고 맞받았다.
차이나데일리는 29일자 1면에 '올림픽을 방해하려는 미국의 음모는 실패하게 돼 있다'라는 제목으로 실은 기사에서 '상황을 잘 아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올림픽을 정치화하기 위해 대회 기간 소동을 일으키도록 출전 선수들을 부추기는 계획을 준비해왔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계획'의 내용에 언급, 여러 나라 선수들에게 중국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수동적으로 경기에 임하도록 하고, 심지어 출전을 거부하도록 부추기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같은 행동에 대한 대가로 미국은 선수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한편, 수동적으로 경기한 선수의 개인 명성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재원을 가동할 것이라고 차이나데일리는 썼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주중 미국대사관 대변인은 29일 이 보도에 대해 "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세계적인 캠페인을 조율한 적도 없고, 조율하고 있지도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대변인은 "미국 선수들은 인권 신장을 포함한 올림픽의 정신과 헌장에 의거해 의견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어 "(중국은) 그들의 지독한 인권 기록에 대한 관심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계속 우리의 결정에 대해 대중을 호도하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이 중국의 인권 문제를 이유로, 올림픽에 정부 사절을 파견하지 않는 외교 보이콧을 일찌감치 선언한 가운데, 대회 개막을 앞두고 미중 신경전이 점점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앞서 중국의 또 다른 관영 영자지인 글로벌타임스가 지난 26일 주중 미국 대사관이 중국의 코로나 상황을 이유로 직원 및 가족 출국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가장 안전한 곳에서 철수할 경우 미국 측 인원의 감염 위험만 커질 뿐"이라고 쏘아붙인 일도 있었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중국의 고강도 '코로나 제로' 정책에 따른 장기간 시설 격리 리스크 등에 대한 대사관 직원과 가족의 불만이 커지자 출국 허용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서방 매체들에 밝혔다. 출국 허용 검토의 배경은 중국 매체가 보도한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감염 우려'가 아니라, '중국의 고강도 방역 조치'라는 설명이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