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년 봄 방류 개시 불투명"

입력 2022-01-31 10:56   수정 2022-01-31 10:57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년 봄 방류 개시 불투명"
아사히 보도…IAEA 방일·설비공사·규제위 심사 등 준비 지연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내년 봄부터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바다에 방류할 계획이지만, 현재 준비 상황을 고려할 때 방류 개시 시기는 "불투명하다"고 아사히신문이 31일 보도했다.
작년 4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내각은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제거설비(ALPS)로 정화한 물을 바닷물로 희석해 2023년 봄부터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 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선 원전 내 지하수와 빗물 등의 유입으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ALPS로 정화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 중이다. 이달 20일 현재 보관 중인 오염수는 탱크 저장 용량의 94%이며, 내년 봄에는 가득 찰 전망이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내년 봄부터 오염수를 방류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를 위한 준비는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에 대한 보증을 받기 위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조사를 의뢰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에 한국과 중국 등을 포함한 11개국의 외부 연구자 등이 참여하는 IAEA 조사단이 일본을 방문해 현지 조사를 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의 확산 여파로 조사단의 방일은 연기됐다.
일본 정부는 올해 봄께 조사단이 일본을 방문할 수 있도록 IAEA와 접촉 중이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어 방문 일정을 잡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도쿄전력은 당초 작년 6월 오염수 해양 방류 실시계획의 심사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신청할 계획이었지만, 계획보다 6개월 늦은 지난달에야 신청했다.
오염수 방류를 위한 도쿄전력의 설비 공사도 늦어지고 있다.
당초 올해 초 시작될 예정이던 해저터널 공사 등의 착공 시기는 6월로 연기됐다.



도쿄전력은 바닷물로 희석한 오염수를 1㎞ 길이의 해저터널을 통해 해저에서 방류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1년 미만의 기간에 해저터널을 뚫는 것은 무리일 것"이라는 견해를 보였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현지 어민단체 등이 소문 피해를 우려해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고 있는 것도 방류 준비에 속도를 내지 못하는 이유로 꼽힌다.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는 ALPS로 정화 처리해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고 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