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유통업단체 "이력정보 전자표시제 폐기해야"…릴레이 1인 시위(종합)

입력 2022-02-03 14:46  

계란 유통업단체 "이력정보 전자표시제 폐기해야"…릴레이 1인 시위(종합)
'컴퓨터 사용 부담' 주장…정부 "투명성 높아져 거부하는 것"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계란 유통업 단체가 3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계란이력제 전자 입력에 반대하는 1인 릴레이 시위에 돌입했다.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는 "오늘 오전 10시부터 무기한 1인 시위를 시작했다"며 "계란 이력정보를 전산으로만 입력하도록 한 정부 조치가 폐기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년 1월부터 식용 계란의 유통 경로를 추적·관리하기 위해 계란 이력제를 도입했다.
이에 계란 유통업자는 계란 껍데기에 산란일자와 농장고유번호 등을 표시한 데 이어 입고검사서, 식용란 거래·폐기내역서, 식용란 선별포장확인서 등의 서류를 작성해야 했다.
정부는 이후 계란을 더 신속하게 추적·관리하기 위해 지난달 25일부터 유통업자가 각종 정보를 전산 시스템에만 입력하도록 조치를 강화했다.
입력 체계를 단순화해 유통업체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의도도 있었지만, 업계에서는 외려 "컴퓨터에 정보를 입력하기가 복잡하다"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는 "고령화된 영세업자들은 컴퓨터에 접근할 수조차 없다"며 "기존에 시행하는 제도만으로 계란을 충분히 추적·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란이력제 전자 입력은 이미 있는 정보를 형식만 바꿔 다시 기재하는 것으로, 이중 규제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업계에서 계란 유통 정보가 더 투명하게 공개되는 데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작년에 한국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를 비롯한 업계 단체 측에 전산 신고 시스템 이용 방법을 시연했고, 당시에는 모두 '이 정도면 어렵지 않다'고 했었다"며 "고령화된 업계 종사자들이 휴대폰으로도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전용 앱도 개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수기로 장부를 작성할 때보다는 전자신고제를 시행했을 때 유통 상황이 더 투명하게 드러날 것"이라며 "업계에서는 이 점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