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둘러싸고 무력시위…러시아 노림수는

입력 2022-02-10 15:09   수정 2022-02-10 17:36

우크라이나 둘러싸고 무력시위…러시아 노림수는
벨라루스서 합동 군사훈련…지상·공중·해상 무력 총동원
러, 우크라 침공 부인하며 안보보장 요구…협상력 강화



(서울=연합뉴스) 송병승 기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주변에서 '무력 시위'의 강도를 높이고 있어 그 의도가 주목된다.
러시아군은 10일(현지시간)부터 벨라루스에서 대규모 합동 군사훈련에 돌입한다.
우크라이나의 북쪽과 접경한 벨라루스의 브레스트와 도마노보, 폴란드·리투아니아 접경의 고슈스키 훈련장 등에서 실시되는 이번 훈련에는 러시아군 약 3만 명과 벨라루스군 대부분 부대가 참여한다.
군사 전문가들은 대규모 병력과 장비를 동원한 합동 군사훈련이 2월에 열리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부터 우크라이나 접경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한 러시아는 최근 들어 우크라이나 주변 지역에서 지상군과 해군, 공군 등을 총동원한 대규모 훈련을 잇달아 벌이고 있다.
벨라루스와 합동 군사훈련에 앞서 지난 5일과 8일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러시아의 장거리 전폭기 Tu-22M3 2대가 벨라루스 공군과 연계해 초계비행 했다.
러시아의 전략 폭격기는 지난해 11월과 12월에도 벨라루스 영공에서 초계비행을 펼치며 위력을 과시했다.



우크라이나 인근의 러시아 남부군관구 소속 포대와 기갑부대 등도 9일부터 훈련에 나섰다.
이 훈련은 남부 볼고그라드주, 스타브로폴주, 체첸공화국 등 8개 지역 15개 훈련장에서 시작됐으며, 조지아(러시아명 그루지야)와 인접한 압하지야와 남오세티야 등에서도 훈련이 개시됐다.
우크라이나로부터 병합한 크림반도에서는 해병대가 훈련을 벌였다.
러시아 해군은 우크라이나와 접한 흑해와 지중해에서 곧 대규모 해상훈련을 할 예정으로 훈련 해역으로 군함들을 파견하고 있다.
서방은 이번 합동 군사훈련을 통해 러시아가 벨라루스를 우크라이나 침공을 위한 전진기지로 사용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러시아는 동유럽에 배치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군에 대응한 방어훈련이라면서 훈련이 끝나면 복귀한다고 주장한다.
유럽 정치인들은 러시아가 벨라루스에 군사력을 증강 배치한 것이 우크라이나를 위협하는 효과와 함께 사실상 벨라루스를 점령하는 효과가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즈비그니에프 라우 폴란드 외무장관은 "(러시아의) 벨라루스 내 군사력 증강은 불행히도 좀 더 영속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라우 외무장관을 비롯한 유럽 고위 관료들은 러시아 병력이 일단 벨라루스에 배치된 이상 러시아가 철수할 가능성이 없으며 설혹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더라도 나토의 동쪽 측면에 새로운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일부 유럽의회 의원은 최근 유럽연합(EU) 지도부에 보낸 서한에서 "벨라루스 주둔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폴란드,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그리고 전체 유럽에 대한 위협이며 궁극적으로 벨라루스를 점령하려는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중재 외교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러시아가 동시다발적인 무력시위를 벌이는 것은 이를 지렛대 삼아 협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미국 싱크탱크 뉴라인스 인스티튜트의 유라시아 지정학 분석가인 유진 차우소브스키는 "러시아는 전쟁 가능성이 매우 심각하다는 신호를 보내면서 우크라이나와 서방에게 더 많은 양보와 이해를 이끌어내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는 무력시위를 수단으로 서방에 유럽의 안보 질서를 다시 쓰고 싶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songb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