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 허니문 랠리 가능성은…"원전·건설 수혜"

입력 2022-03-10 10:43   수정 2022-03-10 13:59

[윤석열 당선] 허니문 랠리 가능성은…"원전·건설 수혜"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채새롬 박원희 이미령 기자 = 20대 대통령 선거가 마무리돼 증권시장에서 대선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사라지고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다.
역대 대선 이후 증시는 단기적으로 대체로 오르는 경향을 보였으나 대선과 주가, 또는 정권과 주가 간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없다고 전문가들은 10일 분석했다.
그러나 새 정부가 내놓을 정책과 관련된 일부 업종에 매수세가 몰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대선 이후 허니문 랠리는…"정권과 무관"
1981년 이후 8번 대선 가운데 1997∼1998년 외환위기와 2007∼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국면을 제외하면 대선 1년 후 코스피가 상승했다.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역대 대선 1년 후 코스피 등락률을 보면 코스피는 제13대(노태우) 때 91.0% 상승했고 제14대(김영삼·30.8%), 제15대(김대중·25.4%), 제16대(노무현·14.4%) 대선 때도 모두 올랐다.
제17대(이명박)와 제18대(박근혜) 대선 이후에는 각각 36.6%, 0.9% 하락한 반면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임기 1년 차에는 6.6% 상승했다.
범위를 좁혀 대선 6개월 후로 놓고 보면 제13대(48.8%), 제14대(15.4%), 제19대(11.2%) 때는 플러스였으나 제15대(-22.2%), 제16대(-2.6%), 제17대(-6.5%), 제18대(-5.3%)는 마이너스였다.
제12대(전두환)부터 제19대(문재인)까지 총 8번의 대선 6개월과 1년 후 평균 코스피 상승률은 각각 9.3%, 19.1%였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전통적으로 대선이 호재로 작용했던 미국 증시와 마찬가지로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대체로 주식시장 강세 재료였다"고 분석했다.
역대 대선 이후 코스피에서는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으로 증시가 오르는 '허니문 랠리'가 대체적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반면 코스닥시장은 대선 후 주가가 부진한 경우가 더 많았다.
제15대부터 제19대까지 5번 대선 가운데 대선 1년 후 코스닥지수가 오른 경우는 제18대(0.2%)와 제19대(32.2%) 두 번뿐이다. 제15대(-31.3%), 제16대(-13.3%), 제17대(-51.7%) 때는 마이너스였다.
코스닥지수 평균 수익률은 대선 6개월과 1년 후 각각 -4.1%, -12.8%였다.



◇ 인플레·금리 인상 등 대외 악재 산적…"원전·건설 수혜"
증권가에선 대선과 증시 간 상관관계가 없다고 보면서도 기나긴 대선 레이스가 끝나면서 관련 불확실성은 사라지고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이 생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제는 전 세계의 인플레이션(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 움직임, 우크라이나 사태 등 산적한 대외 악재가 허니문 랠리 기대를 제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1987년 직선제 이후로 대선 전후 100일간 코스피 추이를 살펴보면 대선과 주가의 명확한 상관관계는 없어 보인다"며 "다만 대선 이후 연차별 코스피 수익률을 보면 1, 2년차 평균은 18.9%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온다"고 설명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증시는 외국인 주도의 시장이어서 대외 변수에 의존하므로 대선 이슈가 시장에 큰 영향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선 대외적인 이슈인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대외 변수가 증시를 압도하고 있어 상승 모멘텀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번 대선 이후에는 대외 변수 때문에 허니문 랠리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다.
다만,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 등에서 언급된 관련 업종 중심으로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있고, 코로나19 사태가 정점을 찍고 안정기로 돌아서면 내수 경기가 회복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변수다.
특히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양당 모두 정책 지원 방안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박소연 신영증권[001720]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지방선거를 겨냥해 앞으로 3개월간 민생회복을 겨냥한 지원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며 "코로나19 안정화 속 재정집행을 늘려 내수 경기가 회복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대선 종료에 따른 증시 영향은 주로 업종 중심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고 원전, 건설 등을 수혜 업종으로 제시했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윤 당선인은 현 정부와 달리 원자력 에너지를 탄소 중립의 달성 수단 중 하나로 여기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도 공식 폐지되고 탄소 중립 전략도 이에 맞춰 수정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설 부문은 규제 완화 등을 통해 민간 부문 주도의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며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인상, 재건축 규제 완화, 양도소득세 등 세 부담 완화 등 거래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디지털 인프라 구축 등 정보기술(IT)과 같은 신 성장 산업에도 관심이 쏠릴 것으로 내다봤다.
KB증권 이 연구원은 "업종별로 보면 원전, 플랫폼, 건설, 교육, 게임, 가상화폐 관련 산업에 단기적 관심이 몰릴 수 있다"며 "금융에선 주식 양도세 폐지 공약이 주목받고 있는데 전반적인 영향은 중립적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정책 기조가 달라지는 내수 소비, 건설, 원전 등의 분야에 대한 수혜가 예상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 세계 경제 발전 방향과 연관되는 IT,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이동통신, 항공우주, 로봇,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의 분야에 주목한다고 밝혔다.
indigo@yna.co.kr, srchae@yna.co.kr, encounter24@yna.co.kr, alread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