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4개월만에 접촉한 미중 정상, 근본적 시각차 못좁혀

입력 2022-03-19 06:36   수정 2022-03-19 10:28

[우크라 침공] 4개월만에 접촉한 미중 정상, 근본적 시각차 못좁혀
외교적 해법 강조했지만 방안 놓고 충돌…예상대로 돌파구는 없어
바이든 "러 지원 말라" 경고에 시진핑, 대러 제재 반대로 응수
'하나의 중국' 원칙 재확인했지만…대만은 여전히 갈등 요인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8(현지시간) 화상으로 얼굴을 맞대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를 논의했지만 근본적 시각차는 좁히지 못한 모양새다.
이번 통화는 작년 1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이후 4번째 접촉이자 작년 11월 화상 회담 후 4개월 만의 만남이었다. 미중 갈등과 전염병 대유행 등으로 인해 아직 대면 회담을 갖지 못한 두 정상이 지난달 우크라이나전 발발 후 처음 대화를 나눈 것이기도 하다.
1시간50분 가량 진행된 이날 통화의 최대 의제는 우크라이나 문제였다.
미국 입장에선 서방이 러시아를 향해 제재 폭탄을 쏟아붓는 와중에 중국의 협조가 절실하지만, 중·러 간 밀월관계 강화 속에 중국이 오히려 러시아에 군수 물자 지원, 제재 회피 협력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미국의 인식이다.
미국은 중국이 러시아 편으로 기울 경우 전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제재 효과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유럽을 위시한 서방과의 경제적 관계가 러시아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깊어 대중(對中) 제재 문제가 불거질 경우 지금껏 보여준 미국과 동맹의 단일대오가 무너질 수도 있다.
반면 중국은 지난 2월 러시아와의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협력 의지를 다지며 반미(反美)를 고리로 의기투합한 상태다.
당시 공동성명에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러시아를 향한 동진(東進)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명분으로 삼은 주장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이었다.
특히 중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의 러시아 철군 요구 결의안에 기권하는 등 러시아를 두둔하는 행보를 보인다는 서방의 비판을 받는다.
이날 통화에 관한 양국의 설명을 보면 두 정상은 이 같은 근본적 시각차를 해소하지 못한 채 오히려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이견을 드러낸 것처럼 보인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이 러시아에 물질적 지원을 제공할 경우 향후 초래할 결과에 관해 시 주석에게 설명했다고 말했다.
미 당국자들은 중국의 러시아 지원 시 강력한 제재에 직면할 것임을 꾸준히 경고했는데, 바이든 대통령의 입을 통해 이런 의지를 직접 전달했다는 뜻이다.

반면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 위기의 배후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과 나토도 러시아와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중앙TV(CCTV)가 전했다.
나토의 동진이 근본 원인인 만큼 서방의 태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의 반복으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또 "전방위적이고 무차별적인 제재로 고통받는 것은 역시 인민들"이라며 서방의 러시아 제재는 물론 미국이 경고한 대중국 제재에도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러시아 지원을 해선 안 된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에 시 주석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 고위 당국자는 관련 질문에 중국에 확인할 사항이라는 태도를 보였다.
워싱턴포스트는 시 주석이 바이든 대통령의 요청에 수용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징후는 거의 없다고 평가했다.
백악관은 중국의 전향적 태도를 애초 기대하지 않은 탓인지 우려와 경고 전달 자체를 일정한 성과로 여기는 분위기다.
백악관 고위 당국자는 "정상급에서 직접적, 구체적, 실질적인 솔직한 대화를 나눴는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며 "중국이 수일, 수주 내에 내릴 결정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번 통화가 중국을 설득하기 위한 '당근'이나 인센티브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 모두 우크라이나 분쟁의 외교적 해결을 강조한 대목은 그나마 비슷한 입장을 취한 지점이라고 볼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외교적 방안을 통한 사태 해결에 대한 지지 입장을 강조했고, 시 주석은 "각측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대화와 담판을 해서 결과를 내고 평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대만 문제에 대해 강한 발언을 한 부분도 주목되는 지점이다.
미국에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을 막지 못한다면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반면 중국은 대만이 이미 영토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런 주장 자체가 잘못됐다고 반박한다.
시 주석은 "미국 일부 인사들이 대만 독립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며 "대만 문제가 잘못 처리되면 중미 관계에 파괴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대만 문제에 대해 '하나의 중국'이라는 미국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나의 중국'이란 1979년 미중 수교 때 대만을 정식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합법적 중국 정부는 오직 하나라고 합의한 것으로, 바이든 대통령이 이 원칙을 재확인한 것은 시 주석 입장에서 그나마 소득이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의 대만과 비공식 교류 유지, 방어 무기 제공 등을 담은 대만관계법 준수 의지와 인도태평양에서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하지만 중국의 대만 압박이나 침공 등 공격적 행위까지 허용할 순 없다는 뜻이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