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본부장, 美 USTR 대표와 6번째 IPEF 협의…"긍정 평가"

입력 2022-03-31 21:30   수정 2022-04-06 20:51

통상본부장, 美 USTR 대표와 6번째 IPEF 협의…"긍정 평가"
산업부 "IPEF 논의, USTR과 상무부가 주도" 강조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31일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화상회담을 열고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관련 협의를 이어갔다.
작년 10월 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IPEF 구상을 발표한 이후 여 본부장과 타이 대표 간 면담은 이번이 6번째다.
IPEF는 디지털·공급망·청정에너지 등 신(新)통상 의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제안한 역내 포괄적 경제 협력 구상체다. 사실상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반중전선'의 경제 연대 측면이 강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 본부장은 이날 회담에서 세계 경제의 핵심축인 인도·태평양 지역 내 협력이 필요한 현시점에 IPEF 구상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IPEF 구상에 대해 국내에서 관계부처 협의, 민관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계속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여 본부장은 지난 29일 열린 민관 TF 회의에서 국내 업계 및 전문가들도 실물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신통상 의제에 대한 기준과 협력의 틀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IPEF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미국 내 IPEF는 USTR과 상무부가 공동의장으로 주도하고 있다. USTR은 IPEF의 4개 분야 중에서도 역내 협력이 가장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는 디지털 경제에 대한 규범 및 협력을 다룬다.
디지털 경제와 관련해 양측은 한국-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과 미국-일본 디지털무역협정을 각각 추진하는 등 역내 디지털 규범 선진화와 디지털 인프라 협력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그러면서 역내 디지털 전환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등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이번 면담 관련 보도자료에서 "미국 내에서 USTR 및 상무부가 공동의장으로 IPEF를 주도하는 만큼 기존의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지속해서 협의를 이어가면서 우리의 실익을 확보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부가 이처럼 IPEF 공동의장이 USTR과 상무부라고 강조한 것은 오랫동안 카운터파트로서 교류해온 산업부가 IPEF와 같은 경제안보 사안에 대응하기에 더욱 적합하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여 본부장은 타이 대표에게 철강 관련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를 개선하기 위한 양국 간 논의를 조속히 개시하길 희망한다는 뜻도 전달했다.
미국이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 부과한 철강 232조 관세 조치와 관련해 유럽연합(EU), 일본, 영국 등과의 우선 협상을 마무리했으나 경제·안보 핵심 동맹국인 한국과는 논의를 개시하지 않는 것에 대해 국내에서 우려가 크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 것이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