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영, 홍콩 민주주의 악화 보고서 발간…중 "이유 없이 비난"(종합)

입력 2022-04-01 18:25  

미·영, 홍콩 민주주의 악화 보고서 발간…중 "이유 없이 비난"(종합)
보고서 "사법 독립·법치 훼손…언론과 표현의 자유 옥죄"
중국 "홍콩 사무는 내정…어떤 나라도 간섭할 권리 없어"



(홍콩·베이징=연합뉴스) 윤고은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영국이 나란히 홍콩의 민주주의가 악화하고 있다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달 31일 '홍콩정책법'에 따라 발간한 연례보고서에서 "지난 1년간 중국 정부는 홍콩의 민주적 단체를 해체하고 사법부에 전례 없는 압력을 가했으며 학자와 문화적 자유, 표현의 자유를 옥죄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홍콩 반환 25주년이 다가오면서 홍콩의 자유는 약해지고 중국 정부의 통제는 강화되고 있다"며 "중국 정부의 계속되는 탄압으로 홍콩과 중국 본토 도시 간 차이는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보고서에서 지난 1년간 빈과일보와 톈안먼 민주화시위 추모 기념관 등이 문을 닫고 인권이 침해된 사례들을 열거하고, 중국 정부가 홍콩 선거제를 개편해 선거 결과를 좌지우지하려 했다며 이러한 정책들은 글로벌 기업과 금융계를 포함해 홍콩 사회의 모든 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지난 1년간 엄격한 코로나19 방역 정책과 '다른 이유'들로 미국 시민 약 1만5천명이 홍콩을 떠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홍콩 당국이 평화로운 정치적 표현을 범죄화하면서 홍콩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십명을 체포해 재판도 없이 장기간 구금하고 있다면서 홍콩의 사법 독립과 법치 수호 역량을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미국은 더 이상 홍콩에 중국 본토와 구별되는 특별한 지위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재확인했다.



같은 날 영국 정부도 홍콩의 정치적·법적 시스템이 악화하고 있다는 반기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홍콩의 상황을 평가한 해당 보고서에서 홍콩국가보안법은 홍콩 기본법(미니 헌법)과 1984년 중·영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을 위반한 것일 뿐만 아니라 사법부에 중국 정부의 법과 가치를 집행하도록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영국 정부가 홍콩의 최고 법원인 종심 법원에서 비상임 판사로 활동해온 2명의 자국 법관을 철수시키겠다고 발표한 다음 날 발간됐다.
트러스 장관은 "홍콩국가보안법은 영국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는다"며 해당 법으로 홍콩 시민사회는 체포와 투옥의 두려움 속에서 파괴됐으며 홍콩에는 독립 언론이 거의 남아있지 않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콩에서 법관을 철수하기로 한 결정으로 우리는 자유와 민주주의의 원칙을 수호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홍콩의 선거제 개편으로 의회에서는 유의미한 야권이 제거됐고, 홍콩의 정치적 기구에 대한 신뢰는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홍콩=중국의 특별행정구'라는 점을 강조하며 "홍콩 사무는 중국의 내정에 속하고 어떤 나라도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맞섰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헌법과 기본법에 따라 엄격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일국양제 방침을 전면적이고 정확하게 관철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결심은 확고부동하다"고 강조했다.
홍콩 정부는 1일 성명에서 미국과 영국 정부의 보고서에 대해 "근거 없고 얼토당토않은 주장"이라며 내정 개입 중단을 촉구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