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주간전망> CPI·금리·실적에 변동성 지속

입력 2022-04-10 07:00  

<뉴욕증시-주간전망> CPI·금리·실적에 변동성 지속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1~14일) 뉴욕증시는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그에 따른 국채금리 움직임에 온 시선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 실적을 시작으로 1분기 기업 실적이 발표되는 점도 경기 회복세와 인플레이션 압력, 그에 따른 기업들의 영향을 가늠해줄 전망이다.
당장 시장은 12일 예정된 3월 CPI 발표를 '빅 이벤트'로 보고 있다.
오는 5월 3~4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발표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지표이기 때문이다. 4월 29일에 연준이 선호하는 3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나오지만, 이번 CPI가 3월 물가 상황을 가장 먼저 보여줘 분위기를 압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3월 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 올랐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전달 기록한 7.9%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에너지와 음식료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도 전달 기록한 6.4% 상승을 웃돈 6.6% 상승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재확인되면 연준이 5월부터 공격적으로 긴축에 나설 근거가 마련된다. 8%를 웃도는 물가 상승세는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무색하게 만드는 수준이다.
시장은 연준이 5월에 기준금리를 50bp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당장 5월부터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는 양적 긴축에 들어서면 긴축의 강도는 어느 때보다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증시는 이 같은 우려를 반영해왔다.
지난 한 주간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0.28%↓)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1.27%↓), 나스닥지수(3.86%↓)가 모두 하락했다. 특히 금리 움직임에 민감한 나스닥지수의 낙폭이 컸다.
10년물 국채금리가 지난주 2.7%를 돌파하며 2019년 3월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기 때문이다. 한 주간 10년물 금리는 30bp(=0.30%포인트) 이상 올랐다.
가파른 금리 상승은 기업들의 미래 기대 수익에 타격을 주며 특히 밸류에이션이 높은 성장주나 기술주에 악영향을 준다.
만약 CPI 발표에 금리가 더 오를 경우 증시의 타격도 커질 수 있다. 다만 시장이 어느 정도 긴축 우려를 가격에 반영했다는 점에서 안도 랠리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특히 나스닥지수는 지난해 11월 기록한 고점 대비 15%가량 하락한 상태라는 점에서 저점 매수세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도 있다.
이번 주 은행주들의 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점도 주목할 부문이다.
오는 13일 JP모건 체이스와 블랙록의 실적을 시작으로 1분기 기업들의 실적이 발표된다.
14일에는 씨티그룹과 웰스파고,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의 실적도 발표된다.
레피니티브에 따르면 S&P500지수에 상장된 기업들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되며, 금융 부문의 순이익은 22.9% 줄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주의 실적이 부진한 것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으로 투자은행(IB) 활동이 크게 줄어든 데다 코로나19 팬데믹 때 예치한 대손충당금 환입 이슈도 소멸했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실적이 부진할 경우 향후 경기 회복세에 대한 우려도 커질 수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과 그에 따른 서방의 제재가 계속되는 점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러시아가 지난 8일 동부 도네츠크주(州) 북부 도시 크라마토르스크의 기차역을 미사일로 타격해 최소 50명이 사망하고 300여 명이 부상했다. 부차에서의 민간인 대학살에 또다시 민간인을 상대로 한 공격에 대화 분위기는 크게 경색되고 서방의 제재 강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 15일은 '성금요일' 휴일로 금융시장이 모두 휴장한다. 거래일이 4일로 짧아지는 만큼 일찍 포지션을 정리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날 수 있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11일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미셸 보우만·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연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은 총재 연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12일
3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
3월 CPI
4월 경기낙관지수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 지명자 연설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앨버트슨, 카맥스 실적
-13일
3월 PPI
JP모건, 블랙록, 델타 에어라인, 베드배스앤드비욘드 실적
-14일
3월 수출입물가지수
주간 신규 실업보험 청구자수
3월 소매 판매
2월 기업 재고
4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예비치)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채권시장 오후 2시 조기 마감
골드만삭스, 씨티그룹, 웰스파고, 모건스탠리, US방코프, 유나이티드 헬스, PNC파이낸셜, 라이트 에이드, 앨라이 파이낸셜, 스테이트 스트리트 실적
-15일
'성금요일' 휴일로 금융시장 휴장
4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3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