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 수익지표 정제마진 '초강세'…5주 연속 사상 최고치 경신

입력 2022-04-26 06:01   수정 2022-04-26 08:52

정유사 수익지표 정제마진 '초강세'…5주 연속 사상 최고치 경신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 18.7달러…전년 동기 대비 6배 넘게 치솟아
에쓰오일 올해 역대 최대 흑자 전망…유가 변동성 확대는 리스크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정유사들의 핵심 수익지표인 정제마진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인한 석유제품 공급 불안정과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 영향으로 5주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정유사들은 정제마진 초강세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전례 없는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면서도 변동성이 커진 국제유가 추이를 걱정스럽게 지켜보는 모습이다.



26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이달 넷째 주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전주(18.15달러)보다 0.52달러 상승한 배럴당 18.67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2.8달러) 대비 6배 이상 높은 것이자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정제마진은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 각종 비용을 뺀 금액으로, 정유사의 수익을 결정짓는 핵심 지표 중 하나다. 정유 업계에서는 정제마진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정제마진은 코로나19 사태로 석유제품 수요가 급락하면서 2020년에 마이너스까지 내려갔고, 지난해 상반기까지도 저조한 수요로 인해 배럴당 1~2달러 수준에 그쳤었다.
그러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 백신 보급 확대와 세계 경제 회복세에 따라 석유제품에 대한 근본적인 수요가 늘어나면서 정제마진이 조금씩 회복되기 시작한 데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면서 급등세를 보였다.
올해 1~2월 배럴당 5~7달러에 머물던 정제마진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본격화된 3월 둘째 주 12.1달러로 치솟았고, 3월 넷째 주에는 13.87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찍은 뒤 5주 연속 사상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일상 회복에 따라 석유제품에 대한 근본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가 터지면서 공급 차질 우려가 더해져 정제마진이 치솟은 상태"라며 "당분간 정제마진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내달 말부터 미국 여름 휴가철 '드라이빙 시즌'이 시작되면 이동량이 증가해 휘발유 수요가 늘고, 또 국제선 항공기 운항도 재개되면서 항공유 수요 역시 강해질 전망이다.
특히 산발적인 코로나19 유행으로 주요 도시가 봉쇄된 중국이 봉쇄 조치를 풀고 공장 가동을 다시 정상화하게 되면 석유제품 수요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SK이노베이션[096770]과 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GS칼텍스 등 국내 정유 4사는 코로나19 사태 첫해인 2020년 마이너스 정제마진 영향으로 총 5조2천억원의 적자를 내며 각각 창사 이래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정유 4사는 정제마진 상승세와 함께 총 7조2천억원의 흑자를 내며 다시 일어섰고, 올해는 정제마진 초강세에 힘입어 호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인포맥스 시스템을 통해 최근 한 달간 발표된 증권사 7곳의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SK이노베이션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1조2천708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5천25억원) 대비 2배 이상으로 늘고, 직전 분기와 비교해서는 흑자 전환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에쓰오일은 작년 1분기(6천292억원)보다 90.8% 급증한 1조2천6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올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3조원대의 흑자를 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지정학적 변수 등으로 연일 널뛰기하는 국제유가의 큰 변동성은 정유사들에 리스크다.
예상 범위를 뛰어넘는 국제유가의 급등락은 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워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유가 급락 시 원유를 미리 사놓는 정유사는 막대한 재고 평가 손실을 입게 된다.
한국투자증권 최고운 애널리스트는 "지정학적 불확실성, 공급망 혼란 등의 매크로 환경 속에서 변수들이 너무 많은 상황"이라면서도 "정제제품 재고 부족은 지정학적 변수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제설비 증설 투자 부진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수요 증가율이 공급을 상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