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자원무기화 돌입에 유럽 '이참에 스스로 끊겠다' 맞불

입력 2022-04-28 10:46   수정 2022-04-28 12:22

러 자원무기화 돌입에 유럽 '이참에 스스로 끊겠다' 맞불
"폴란드·불가리아 문제만 아냐" 러 보복 확대 예상
재생에너지 투자 늘리며 미·중동 등 대체공급선 확보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가 노골화하자 유럽의 대책 마련 속도가 빨라졌다.
러시아가 27일(현지시간) 일단 폴란드와 불가리아만 겨냥해 러시아 가스 공급을 중단했지만 그 대상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실제 뱌체슬라프 볼로딘 하원 의장은 러시아가 폴란드와 불가리아뿐 아니라 다른 비우호국가들에도 가스 공급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EU 관리들도 러시아가 가스공급 차단을 더 많은 국가로 확대할 수 있다고 본다.
이렇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연료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U의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만큼 다른 공급원을 찾으려는 수요가 몰리면 자연스럽게 나타날 현상이다.
대체 수입국으로 주목받는 미국의 천연가스 가격은 유럽의 에너지난 때문에 올해 두 배가량 오르기도 했다.
EU는 가스의 90%, 석유제품의 97%를 수입하고 있는데 이 중에 가스의 40%, 원유 25%가량이 러시아산이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에너지 가격상승과 그에 따른 경제타격 우려 속에 목격되는 유럽의 대응태세를 소개했다.
일단 에너지 제재에 동참한 EU는 러시아산 가스 수입량의 3분의 2를 다른 공급원에서 대체하고 2027년까지 대러 가스 의존도를 0%로 줄일 계획이다.
EU는 당장 올겨울에 앞서 가스저장시설의 80%를 채워놓겠다는 목표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EU는 러시아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수급선을 확보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다.
유럽 국가 상당수가 미국이나 중동, 노르웨이, 북아프리카 등지에서 액화천연가스(LNG)를 들여오는 등 대체 공급원 확보에 나선 상황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대러시아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국가 중심으로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전날 로베르트 하벡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부 장관은 독일이 러시아 석유 수입 금지가 가능하다며 수일 내 대안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정유회사 로스네프트 대신 폴란드 그단스크항을 통해 석유공급을 받는다는 것이다. 러시아 가스 수입 중단의 경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전망이지만 계속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 독일 정부는 재생에너지와 LNG 터미널 건설에 대한 투자도 가속화하고 있다.
천연가스 수입량의 45%를 러시아에서 가져오는 이탈리아도 러시아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며 아프리카 국가들과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이미 러시아 가스 의존도를 끊기 시작했다. 이달 현재까지 러시아에서 수입한 가스량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절반 수준이라고 WSJ은 전했다.
이탈리아는 대신 알제리, 이집트, 앙골라 등과 이탈리아로의 가스 공급량을 늘리는 계약을 체결하고 이미 접촉에 나섰다.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에 대한 EU는 짐짓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대체 가능한 공급물량을 확보하려고 이미 노력하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유럽의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 줄이기가 성공한다면 러시아도 작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석유·가스 수입은 러시아 정부 수입의 40%를 차지하고 EU는 러시아의 주요 가스 시장이기 때문이다.
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