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루마니아에 SMR로 러시아 대신 에너지 공급 모색

입력 2022-05-24 12:45  

미국, 루마니아에 SMR로 러시아 대신 에너지 공급 모색
모의실험 후 원전 건설 합의할 듯…한국 기업들도 수혜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동유럽 루마니아에 미국이 차세대 원자력발전소인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 준비를 위한 시뮬레이터(모의실험장치)를 공급하기로 했다.
23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데이비드 터크 미 에너지부 차관은 루마니아를 방문, 비르질 다니엘 포페스쿠 루마니아 에너지 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발표했다.
모의실험 기간을 거쳐 양국 간에 SMR 발전소 건설이 최종적으로 합의되면 루마니아는 SMR를 가동하는 미국 외의 첫 국가가 될 전망이다.
미국 SMR 기업 뉴스케일파워가 건설을 맡아 폐쇄된 현지 석탄 화력발전소 부지에 SMR을 지을 계획이다.



SMR은 원전의 원자로, 증기 발생기 등 주요 설비를 하나의 모듈로 일체화한 300㎿(메가와트) 이하의 소형 원전이다. 기존 대형 원전보다 안전성과 경제성이 뛰어날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 차세대 원전으로 주목받고 있다.
뉴스케일파워의 SMR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2020년 유일하게 설계 인증을 받았다. 뉴스케일파워는 2029년 미 아이다호주에 SMR을 건설해 상업 가동할 계획이다.
양국이 계획 중인 루마니아 SMR 발전소는 6개의 SMR로 구성되며, 2030년께부터 기존 중형 발전소 수준인 462㎿의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통상 건설비가 100억달러(약 12조6천억원) 이상인 일반 대형 원전과는 달리 이 발전소는 비용이 16억달러(약 2조원)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몇 년 새 석탄 화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해온 루마니아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에너지난을 겪는 상황에서 대안으로 SMR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루마니아는 특히 기존 화력발전소 부지를 이용함으로써 주변 송배전망을 재활용해 건설 비용을 절감하고 발전소 인력을 재고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간 신규 원전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지 못했던 미국 역시 이번 루마니아와 합의를 계기로 SMR 경쟁에서 유럽과 중국 등을 제치고 주도권을 잡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도 두산에너빌리티[034020]·삼성물산[028260]·GS에너지가 뉴스케일파워와 함께 SMR을 개발 중이다.
지난 21일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SMR 개발·수주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