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피격 사망 알자지라 기자, 이스라엘군이 조준 사격"(종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05-25 18:40  

CNN "피격 사망 알자지라 기자, 이스라엘군이 조준 사격"(종합)

CNN "피격 사망 알자지라 기자, 이스라엘군이 조준 사격"(종합)

현장서 촬영된 영상 11건 분석…목격자 증언 및 전문가 분석도

"당시 교전 없어…탄흔 확인결과 무차별 사격 아닌 조준사격"

(서울·카이로=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김상훈 특파원 = 팔레스타인 요르단강 서안지구 제닌에서 발생한 알자지라 여기자 시린 아부 아클레(51) 피격 사망은 이스라엘군의 조준 사격에 의한 것이라고 CNN 방송이 자체 조사를 토대로 결론내렸다.

CNN은 24일(현지시간) '그들은 기자들에게 직접 총격을 가했다, 새로운 증거들은 시린 아부 아클레가 이스라엘군의 조준 사격에 살해됐음을 보여준다.' 제하 보도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방송은 아부 아클레 기자의 사망을 전후로 현장 인근에서 휴대전화와 이스라엘군의 보디캠 등에 촬영된 총 11건의 영상과 현장에 있던 목격자와 전문가들의 말을 종합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아부 아클레 기자는 지난 11일 오전 6시 30분께 다른 기자들과 함께 이스라엘군의 테러범 수색 작전을 취재하기 위해 제닌 난민촌 입구 근처에 있다가 머리에 총탄을 맞고 사망했다.

당시 현장 부근에 있던 여러 목격자는 일관되게 근처에 있던 이스라엘군이 기자들을 조준해 사격했다고 주장한다.

이는 팔레스타인 무장세력의 무차별 사격 또는 이스라엘군과 무장세력간 교전중 발생한 유탄(流彈)이 아부 아클레 기자의 사망원인일 수 있다는 이스라엘군(IDF)의 주장과는 다르다.



아부 아클레 기자 바로 옆에 서 있던 팔레스타인 여기자 샤타 하나이샤는 "그녀가 갑자기 쓰러졌고 머리에서 피가 흥건하게 흘러나왔다"고 말했다.

하나이샤 기자는 "총소리를 듣기는 했지만 그 총알이 우리를 향해 날아올 줄 몰랐고, 그들이 우리를 죽이려 한다는 생각은 하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CNN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아부 아클레 기자 주변에 팔레스타인 무장대원들이 없었고, 총격전도 벌어지지 않았다.

영상에는 사건 발생 직전 아부 아클레 기자와 동료들 주변에 10여 명의 주민이 편안한 차림으로 나와 영상을 찍거나 담배를 피우며 잡담하는 모습이 담겼다.

오랫동안 팔레스타인 문제를 취재해온 유명 기자를 보기 위해 나온 사람들이었다.

이들 중 16분 분량의 영상을 촬영한 제닌 난민촌 거주자 살림 아와드(27)는 "(무력) 충돌이나 대치는 없었다. 기자들을 보면서 그곳이 안전하다고 생각했고, 그런 일이 벌어질 것을 예상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상황은 순식간에 바뀌었다. 이스라엘 차량을 향해 걸어가는 기자들을 향해 총격이 잇따랐고, 아부 아클레 기자는 피를 흘리며 도로변에 쓰러졌다.

아와드는 "직사각형 형태의 작은 창에 소총이 거치된 4∼5대의 군용 차량이 있었는데 이 차들 중 한 곳에서 아부 아클레 기자를 쐈다"며 "우리가 쓰러진 아부 아클레 기자에게 다가가려 할 때 그들은 우리에게 또 총격을 가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땅에 쓰러진 기자를 대피시키려 했던 아랍 아메리칸대학 교수 자말 후와일도 총탄이 발사된 곳이 저격수용 총구가 있는 신형 장갑차일 것으로 믿는다면서 "그들은 직접 기자를 쐈다"고 주장했다.

그에 앞서 당일 새벽 제닌에서 벌어진 이스라엘 군인들과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간 교전 영상을 분석한 폭발물 전문가 크리스 코브-스미스도 아부 아클레 기자가 무차별 사격이 아닌 조준 사격의 목표물이었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기자가 사망한 지점 인근 나무에 생긴 탄흔을 확인한 뒤 "무차별 사격이 아니었다. 그는 조준 사격의 목표물이었다"며 "그에 앞서 촬영된 영상 속 팔레스타인 무장세력의 총격은 대부분 무차별 자동 사격이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스라엘군 관리는 CNN에 팔레스타인 무장세력이 무차별 자동 사격을 하지만, 이스라엘군은 M16 소총으로 자동 사격이 아닌 단발 사격을 한다고 말했다.

kjw@yna.co.kr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