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입' 화춘잉, 블링컨에 폭풍트윗…"전쟁선언 같다"(종합)

입력 2022-05-28 16:53  

'중국의 입' 화춘잉, 블링컨에 폭풍트윗…"전쟁선언 같다"(종합)
인민일보 "중국 압박하겠다는 생각 버려야"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의 입'으로 불리는 화춘잉 외교부 대변인이 최근 대중국 전략 연설을 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향해 분노의 '폭풍 트윗'을 했다.
화 대변인은 27일 밤 블링컨 장관의 연설을 조목조목 언급하며 11개의 트윗을 올렸다.
그는 "그의 연설은 중국을 겨냥한 전면적인 전략경쟁이나 전쟁 선언처럼 들린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주요 강대국으로서 중국의 역할을 중단시키려는 것이 아니다'라는 블링컨 장관의 말을 인용한 뒤 미국·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의 기밀정보 공유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 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인 오커스(AUKUS), 미국·일본·호주·인도 협의체인 쿼드(Quad)를 만든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또 '중국의 경제성장을 봉쇄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그렇다면 왜 아직 대중국 관세를 취소하지 않고, 중국 첨단 기술 기업을 억압하느냐"고 반박했다.
'중국과 직접 소통을 늘릴 준비가 돼 있다'는 블링컨 장관의 발언을 두고서는 ""이것은 우리가 이미 여러 번 들은 말이고, 중국은 미국과 협력하고 노력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그가 강연에서 한 약속들을 우리는 지켜볼 것"이라고 적었다.
한편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미·중 관계를 발전시키려면 중국을 압박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반발했다.
인민일보는 28일자 사설 격인 종성(鐘聲)에서 블링컨 장관의 연설을 겨냥해 "냉전적 사고를 고수하며 중국을 압박해 미국의 패권을 보호하려는 집요함을 반영하고 있다"며 "이러한 생각은 현재 중·미 관계의 어려움에 도움이 되지 않고, 긴장을 격화시켜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협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미 관계가 최근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기 때문"이라며 "미국은 대만, 홍콩, 신장 문제를 이용해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고 중국의 발전을 방해하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최근 미국 내부에서는 대중국 관계를 근본적으로 검토해 협력을 중요한 위치에 놓아야 한다는 건설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미국 정부는 이러한 이성적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포용적이고 책임감 있는 시선으로 중·미 관계를 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중국은 미국과 경쟁할 생각이 없고 상호존중과 평화공존의 기초 위에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기를 희망한다"며 "미국 정부는 제로섬 사고와 중국을 압박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실제 행동으로 중·미 관계가 건강하고 발전적인 궤도로 돌아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