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주둔 미군 원숭이두창 첫 감염…"격리 치료중, 전염성 제한적"

입력 2022-06-11 04:36  

獨주둔 미군 원숭이두창 첫 감염…"격리 치료중, 전염성 제한적"
비풍토병 국가 29개국 1천명 감염…美, 수도와 15개州서 50명 미만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전 세계적으로 원숭이두창이 퍼지는 가운데 미군 장병이 처음으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군 유럽사령부 윌리엄 스피크스 대변인은 10일(현지시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주둔 중인 미군 장병이 최근 원숭이두창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드린다"고 말했다고 NBC 뉴스가 보도했다.
미국에서도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조금씩 늘고 있지만, 미군 감염 사례가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스피크스 대변인은 "감염자는 슈투트가르트 육군 클리닉에서 관찰 및 치료를 받고 있으며, 현재 기지 내 막사에서 격리돼 회복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감염자의 신원을 공개하진 않았으며, 다만 "독일 당국은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며 미군은 주둔국의 모든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공중보건 당국은 전체 모집단에 대한 위험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감염자와 상호 접촉한 클리닉 요원에 대한 추적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는 서아프리카 계통으로 이는 일반적으로 경미하고 인간 대 인간 전염성이 제한된다고 그는 설명했다.
원숭이두창은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으로 정착된 질병이다.
지난달 7일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과 미주, 중동, 호주 등으로 퍼지면서 비풍토병 지역에서도 조금씩 확산하는 형국이다.
세계보건기구(WHO)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지난 8일 기준으로 비풍토병 지역 29개국에서 원숭이두창 확진 사레가 1천 건 넘게 보고되고 있다면서 이 질병이 비풍토병 지역에서도 자리 잡을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는 15개 주(州)와 수도 워싱턴DC에서 감염자가 나왔으며, 전체 사례는 50건 미만이다.
CDC는 원숭이두창이 대중에게 높은 위험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CDC는 최근 원숭이두창과 관련해 여행자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가 바로 철회하는 등 대응과 관련해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 질병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공기를 통한 감염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원숭이두창은 감염자의 체액이나 딱지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며, 감염자와의 성관계나 침구와 옷 같은 오염된 물질을 통해서도 번질 수 있다.
감염되면 고통을 동반한 발진 증세가 2∼4주 지속되며, 일단 치료가 되면 더는 전염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미국과 유럽에서 보고된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치사율은 1%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