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군용기 29대 대만 무력시위는 유사시 美항모 개입 겨냥"

입력 2022-06-23 11:03   수정 2022-06-23 17:22

"中군용기 29대 대만 무력시위는 유사시 美항모 개입 겨냥"
에스퍼 전 미 국방장관 "하나의 중국 정책 효용 다해"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중국은 지난 21일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군용기 29대를 진입시키면서 대만 유사시 미군 항공모함의 개입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을 했을 수 있다고 중국 관영지가 23일 전했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글로벌타임스는 23일 최근 공중 훈련 명목으로 실시된 중국 군용기 29대의 대만 ADIZ 진입이 미국 항모의 개입에 대응할 새로운 전술을 연습한 것일 수 있다는 군사 전문가들의 견해를 소개했다.
젠(J)-16 전투기 8대, 젠-11 전투기 5대, 수호이(SU)-30 전투기 4대, 훙(H)-6 폭격기 6대, 쿵징(KJ)-500 조기경보기 2대, 윈(Y)-20 공중급유기 1대, 윈(Y)-9 전자전기 1대, 윈(Y)-8 전자전기 1대, 윈-8 대잠초계기 1대 등 중국 군용기 29대가 지난 21일 대만 서남부 ADIZ에 진입했다.
중국 군사전문가는 군용기 29대가 세 그룹으로 나눠 훈련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중 H-6 6대와 Y-9, Y-8로 구성된 첫번째 그룹은 중국 본토에서 바시 해협을 거쳐 대만 남서부에 도달한 뒤 같은 루트로 돌아갔는데 이들은 미국 항모에 대항해 '반접근·지역거부(A2/AD, 적의 접근 또는 육해공 지역 점령을 차단하는 개념)' 훈련을 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H-6 폭격기 편대가 전자전기와 정보수집기의 지원과 은폐 아래 대함 미사일로 미군 항모에 포화를 퍼붓는 훈련이었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특히 미군 7함대의 22일 발표에 따르면 미군 항공모함 에이브러햄 링컨호가 최근 필리핀해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미국 항모를 '스파링파트너'로 상정해 훈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 Y-20 공중급유기, KJ-500 조기경보기 2대, 전투기 17대로 구성된 또 다른 그룹은 남중국해 프라타스(둥사군도·東沙群島)에 접근했는데 이는 전투기로 공중전 우위를 확보한 가운데 안전 지대에서 공중 급유 실시를 훈련한 것이라고 매체는 소개했다.
이런 가운데 마크 에스퍼 전 미국 국방장관은 21일(현지시간) '하나의 중국' 정책은 그 효용을 다했다며 재검토 필요성을 거론했다고 글로벌타임스와 대만 자유시보 등이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때 국방장관을 지낸 에스퍼는 대만이 강한 민주주의와 경제를 일궜으며, 대만 주민들은 자신을 '대만인'으로 규정한다고 말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