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존슨 총리 전격 사퇴…후임자 언제, 어떻게 뽑나

입력 2022-07-07 19:13   수정 2022-07-08 12:57

영국 존슨 총리 전격 사퇴…후임자 언제, 어떻게 뽑나



(파리=연합뉴스) 추왕훈 특파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여당 내에서 분출한 사임 공세에 더 버티지 못하고 7일(현지시간) 당 대표 자리에서 물러날 뜻을 밝혔다.
그러나 총리 자리는 당 대회에서 후임자가 선출될 때까지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에서 국가 지도자를 선출하는 과정은 대통령제를 채택한 국가는 물론 다른 내각제 국가들과도 여러 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BBC 등 영국 언론에 따르면 집권 여당인 보수당의 대표가 사퇴하면 선거를 통해 당 소속 의원들 가운데서 신임 대표를 선출하게 되는데 후보는 동료 의원 8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이렇게 복수의 후보가 출마 의사를 밝히면 보수당 의원들은 1차로 5% 이상(현재 의석대로라면 의원 18명), 2차로 10% 이상 지지를 얻은 후보를 각각 걸러낸 다음 최하위 득표자를 탈락시키면서 두 명의 후보자만 남을 때까지 투표를 계속한다.
두 명의 후보자들 가운데 최종적으로 당대표를 선출하는 것은 의원들뿐만 아니라 전국 당원들의 투표를 통해서다.
존슨 총리에 대한 신임투표를 주관했던 1922 위원회는 새 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 일정을 결정하고 필요하면 선거 규정도 개정할 수 있다.
보수당은 현재 최다 의석을 보유한 정당인 만큼 당 대표로 선출되면 엘리자베스 여왕은 그를 총리로 임명하고 내각을 구성해 달라고 요청하게 된다.
현 의회의 임기가 2025년 1월까지이기 때문에 신임 총리가 총선을 실시할 필요는 없으나 그의 판단에 따라 조기 총선이 실시될 수도 있다.
존슨 총리가 밝힌 대로 여당 대표 자리에서 물러나더라도 후임자가 선출될 때까지 총리 자리는 유지하는 것은 일반적인 관행이다. 존슨 총리의 전임자인 테리사 메이나 데이비드 캐머런 전 총리도 마찬가지였다.
총리직에서 즉각 사임하기로 한다면 여왕은 현직 의원들 가운데 대행을 선임할 수 있다. 보수당 안팎에서는 존슨 총리가 지도력을 상실한 만큼 총리에서도 즉시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후임 당대표로는 앞선 대표 경선에서 존슨 총리와 경쟁했던 제러미 헌트, 사지드 자비드를 비롯해 마이클 고브, 페니 모던트, 리시 수낙, 리즈 트러스, 벤 월리스 등 전·현직 각료들이 거론된다.
존슨 총리는 후임이 뽑히기까지 이론상 온전한 총리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으나 이미 지지를 상실한 상태이기 때문에 중요한 정책 결정을 내리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일각에서 그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cwhy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