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시공단 "많은 부분 양보…상가 해결돼야 공사 재개"

입력 2022-07-08 11:13   수정 2022-07-08 17:35

둔촌주공 시공단 "많은 부분 양보…상가 해결돼야 공사 재개"
"재착공 전 분쟁 요소 사전 제거해야"…조합과 입장차 커 공사 재개 난망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둔촌주공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서울시의 중재안은 수용하지만 현재 조합과 첨예하게 갈등을 빚고 있는 상가 분쟁이 해결되지 않으면 여전히 공사를 재개할 수 없음을 분명히했다.
시공단은 8일 배포한 입장문에서 "지금까지 갈등의 해결을 위해 조합과 서울시의 요청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했다"면서도 "추후 상가 공사의 정상적인 수행을 위해 공사 재착공 전에 상가 변경설계(안) 확정과 PM사(리츠인홀딩스)의 확정지분제 계약의 권리 침해(조합원 상가 면적 조정에 의한 상가 일반분양 면적 변동에 따른 계약적 권리 침해)에 대한 분쟁의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상가 문제가 해결돼야 공사를 재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공사업단은 "조합이 지속해서 상가분쟁 당사자 간의 합의 선결 내용을 제외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며 "추가적인 분쟁으로 공사가 재중단될 경우 조합원들에게 발생할 시간적·금전적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공사 재착공 전에 분쟁의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단은 또 "조합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시의 중재에 최선을 다해 임했다"며 "기존 입장에서 많은 부분을 양보해 재착공을 위해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전날 시의 분쟁 중재 상황 중간발표에 따르면 양측은 9개 쟁점 사항 중 ▲ 기존 공사비 증액(약 5천600억원) 재검증 ▲ 분양가 심의 ▲ 일반분양 및 조합원 분양 ▲ 설계 및 계약변경 ▲ 검증 ▲ 총회의결 ▲ 공사재개 ▲ 합의문의 효력 및 위반 시 책임 등 8개 쟁점에서 합의를 이뤘다.
그러나 조합과 시공단의 갈등 핵심 사안 가운데 하나였던 상가 분쟁에 대해서는 양측이 여전히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조합은 60일 내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상가 설계도서를 시공단 등에 제공하면 즉각 공사를 재개하되 인허가 및 준공 지연으로 시공단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조합의 책임으로 하겠다고 제시했다.
반면 시공단은 조합 및 상가대표기구와 건설사업관리(PM) 회사 간 분쟁에 합의를 이루고 총회 의결을 거쳐야 공사 재개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건설업계는 마감재 변경 문제와 더불어 공사 재개를 위한 핵심 사안으로 꼽혔던 상가 분쟁 문제가 복잡하게 얽히고설켜 있어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양측은 서울시 중재안과 관련해서도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
김현철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장은 전날 조합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시의 중간발표는 사실과 다르며 합의를 이룬 8개 항목에 대해서도 최종 합의 상황은 아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시공단은 공사 재착공 시점에 대해 합의한 내용과 다르게 조합 집행부가 조합원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서울시 중간발표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스스로 중재 결렬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단군 이래 최대의 재건축 사업'으로 꼽히는 둔촌주공 사업은 공정률 52%에서 지난 4월 15일부터 석달 가까이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