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반정부 시위대, 대통령 집무동 난입…총리 사저에 방화(종합3보)

입력 2022-07-10 01:18   수정 2022-07-10 17:35

스리랑카 반정부 시위대, 대통령 집무동 난입…총리 사저에 방화(종합3보)
"대통령은 미리 대피"…국회의장, 임시 대통령으로 추대
수천명 운집에 군경, 경고 사격 등 대응…교민 사회도 긴급 안전회의 개최



(뉴델리·이스탄불=연합뉴스) 김영현 김승욱 특파원 = 국가 부도가 발생한 스리랑카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 대통령이 집무동에서 긴급 대피하고 시위대가 구내로 난입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9일(현지시간) 외신과 스리랑카 매체에 따르면 이날 수도 콜롬보의 대통령 집무동 인근과 거리에서는 수천명이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AFP통신 등은 국방부 소식통을 인용,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이 시위대가 집무실과 관저가 있는 집무동으로 몰려들기 직전에 대피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대통령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했다며 "그는 군 병력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지 TV 뉴스 채널과 소셜미디어(SNS) 영상 등을 살펴보면 시위대 수백명은 군경 방어망을 뚫고 대통령 집무동으로 진입했다.
일부는 국기를 들고 환호했고, 관저 내의 수영장 등에 뛰어들기도 했다.
군경은 허공에 경고 사격을 하고 최루탄도 쏘며 시위대 진압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수십명의 부상자도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각 정당 대표는 긴급 회의를 열고 대통령과 총리의 사임을 요구했다. 마힌다 야파 아베이와르데나 국회의장이 임시 대통령으로 추대됐다.
이에 라닐 위크레메싱게 총리도 내각 회의 등을 소집한 후 사임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시위대는 이날 위크레메싱게 총리의 자택에 난입해 불을 질렀다.
총리실은 성명을 내고 "일부 시위대가 총리의 사저에 침입한 후 방화했다"고 밝혔다.
당시 총리가 사저에 있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스리랑카는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총리도 내정에 상당한 권한을 갖는 등 의원내각제 요소가 가미된 체제를 운용 중이다.
현지 경찰은 전날 밤 9시 콜롬보 등 일부 지역에 통행금지령을 내렸다가 반발이 거세지자 이날 오전 8시에 해제했다.
당국은 대통령 집무실 등 주요 정부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군경 수만명을 동원, 경비를 대폭 강화했다.
주스리랑카 한국대사관(대사 정운진)과 한인회 등 교민 사회도 이날 오후 화상으로 긴급 안전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대사관 등은 이날 회의에서 교민에 대해 외출 자제를 요청했고, 최근 구축한 비상 연락망도 재정비했다.

스리랑카에서는 민생고를 견디지 못한 시민이 올해 초부터 곳곳에서 시위를 벌였다.
특히 지난 5월 초에는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더욱 격화됐고 집권 라자팍사 가문과 현역 의원의 집 수십여 채가 불타는 등 큰 소요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9명 이상이 숨지고 250여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이후 고타바야 대통령이 야권 인사인 위크레메싱게 전 총리를 신임 총리로 임명하면서 시위 기세는 한풀 꺾인 상태였다.
하지만 기름, 의약품, 식품 등 생필품 부족난과 인플레이션 상황이 개선되지 않자 다시 시위가 확산한 것이다.
민심의 분노는 특히 라자팍사 가문으로 향하고 있다.
라자팍사 가문은 최근까지 대통령과 총리 등 권력의 두 축을 모두 차지했었다.
전임 대통령 출신인 마힌다 라자팍사는 총리를 맡았다가 지난 5월 초 사임했고, 그의 동생인 고타바야 대통령은 자리를 지켜왔다.
내각에도 라자팍사 가문 출신 장관 3명이 포진했다가 지금은 모두 사퇴한 상태다.
스리랑카는 주력 산업인 관광 부문이 붕괴하고 대외 부채가 급증한 가운데 지나친 감세 등 재정 정책 실패까지 겹치면서 최악의 경제난에 직면했다.
스리랑카 정부는 지난 4월 12일 국제통화기금(IMF)과의 구제금융 협상이 마무리될 때까지 대외 부채 상환을 유예한다며 '일시적 디폴트'를 선언했고, 지난 5월 18일부터 공식적인 디폴트 상태로 접어들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