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남아와 결속 다지기…외교부장 "누구도 우릴 분리못해"

입력 2022-07-13 11:27  

중국, 동남아와 결속 다지기…외교부장 "누구도 우릴 분리못해"
왕이 외교부장, 동남아 5개국 순방…미국 대중국 포위망 대응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중국의 전략경쟁 속에서 중국이 강력한 구매력과 '차이나 머니'를 앞세워 동남아 지역에서 영향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으로 중국에 대한 포위망을 강화하자 앞마당 격인 동남아에서 미국에 주도권을 넘겨줄 수 없다는 의지다.
13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동남아 5개국을 순방 중인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전날 순방 마지막 국가인 말레이시아를 찾아 압둘라 국왕, 이스마일 사브리 야콥 총리, 사이푸딘 압둘라 외교장관을 잇따라 만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등 양국의 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왕 부장은 압둘라 국왕을 만난 자리에서 "21세기는 신흥경제와 개발도상국이 공동으로 진흥하는 세기고, 아시아 문명이 다시 빛을 발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시장 규모가 끊임없이 커지고 있어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에 더 많은 발전 기회를 줄 것"이라며 "양국이 단결·협력하고 개방적인 지역주의를 견지하며 어렵게 얻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 국면을 수호해 함께 인류의 발전과 진보를 위해 더 큰 공헌을 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사이푸딘 외교장관과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중국과 아세안은 이 땅에서 수천 년 동안 우호적으로 교류했기 때문에 누구도 우리를 분리할 수 없고, 누구도 우리가 발전하고 진흥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며 미국을 겨냥했다.
앞서 그는 미얀마에서 열린 제7차 란창강·메콩강 협력(LMC) 외교장관 회의에서는 경제 융합 심화, 농업협력 확대 등 6대 협력 방향을 제시하며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특히 운나 마웅 르윈 미얀마 외교장관을 만난 자리에서는 "중국은 미얀마에 대한 우호 정책을 견지할 것"이라며 미얀마 쿠데타 정권을 사실상 합법 정부로 인정했다.
필리핀에서는 농업·인프라·에너지 분야 협력과 함께 양국 간 갈등이 끊이지 않는 남중국해 문제를 대화와 소통으로 해결하자는 공감대를 끌어냈고, 인도네시아와는 교통 인프라 및 백신 센터 건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태국 정부는 왕 부장 방문 직후 태국에서 라오스를 거쳐 중국까지 연결하는 고속철도 자국 구간 공사를 2028년까지 마치겠다고 발표했다.
이 철도 사업은 중국 일대일로의 상징으로, 중국은 태국을 지나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까지 연결하는 범아시아 철도 연결을 추진하고 있다.
왕 부장의 이번 동남아 5개국 순방은 미국이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을 발족하는 등 중국 포위망을 강화하는 데 맞선 중국 정부의 대응 노력의 일환이다.
경제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된 나라들을 상대로 구매력을 강조하며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동참하는 것을 막는 동시에 차이나 머니로 경제적 지원을 약속하며 동조 세력을 늘려가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왕 부장은 순방 기간 각국 주요 인사를 만나는 자리마다 자국과 아세안의 교역량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과 일대일로 협력을 통한 인프라 건설 사업의 장점을 강조했다.
왕 부장은 지난 3일 순방 첫 일성으로 "중국은 지역에서 아세안의 중심적 지위를 확고히 지지한다"며 "중국은 아세안과 공동으로 노력해 동아시아 협력의 정확한 방향을 확고히 하기를 원한다"고 적극적으로 구애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