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명 살해 미 총격범 위한 변명 "뱃속부터 학대에 정신적 문제"

입력 2022-08-23 16:29  

17명 살해 미 총격범 위한 변명 "뱃속부터 학대에 정신적 문제"
2018년 플로리다 파크랜드 고교 총격범 변호인 "사형만은 막아달라"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2018년 미국 플로리다의 고등학교에서 17명을 살해한 총기 난사범이 뱃속에서부터 시작된 생모의 학대로 정신문제를 겪는 통에 범행을 저질렀다는 주장이 법정에서 제기됐다고 영국 BBC방송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의 변호인은 법정에서 의뢰인이 모든 혐의를 인정하지만, 사형 선고만은 말아 달라고 호소하며 이같은 변론을 펼쳤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플로리다 포트 로더데일의 법정에서 플로리다 파크랜드 총기난사범 니컬러스 크루즈(23)에 대한 공판이 열렸다.
크루즈는 2018년 2월 14일 플로리다주 파크랜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 고등학교에서 반자동 소총 150여 발을 난사해 학생 14명과 교사 3명등 17명을 살해하고 17명에 중상을 입혔다.
작년 공판에서 크루즈는 자신의 혐의를 모두 인정하고 피해자 가족들에게 사과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이날 공판은 크루즈에게 사형과 종신형 중 어떤 형을 내릴지 결정하기 위해 열렸다.
그의 변호인은 배심원단에 크루즈가 범행을 저지르게 된 것은 비참할 정도로 불운하기만 했던 그의 생육 및 성장 환경 때문이었다고 호소했다.

그의 어머니는 술과 마약에 찌든 매춘부였는데, 임신하게 되자 일부러 아이가 유산되게 하려고 술과 마약을 몸 속에 더 들이부었다고 했다.
이날 재판정에 나온 그의 이부 누나는 "어머니는 크루즈를 임신한 만삭 상태에서도 마약을 했었다"며 어머니에 대해 "끔찍했다"고 증언했다.
이 때문에 크루즈는 심각한 정신 문제를 앓게 됐고 이후 성장기에도 폭력 성향을 보이며 경찰서를 들락거렸다고 변호인은 주장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변호인은 이어나갔다.
그는 이후 다른 가정에 입양됐으나 양아버지가 얼마 가지 않아 사망하자 홀로 남은 양모는 그의 문제를 등한시했다고 한다.
그는 학교에 가기 전부터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었지만 생활비 지출에 부담을 느낀 양모가 그를 병원에서 빼냈다는 것이다.

양모는 그에게 BB탄 총이나 공기총을 장난감으로 쥐여주었고, 18번째 생일에는 라이플을 선물했다.
그의 변호인은 "생모가 임신 중 술과 마약을 남용해 피고인의 머리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망가져 버렸고 이후 치료도 받지 못했다"라며 "피고인의 대량학살 범죄는 수십년 전에 씨앗이 뿌려진 셈"이라고 말했다.
반면, 검찰은 그가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범행을 준비했다며 사형을 선고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배심원단에 끔찍한 범행 직후 장면과 그가 범행 직후 근처 가게에 들러 태연히 음료수를 시키는 장면이 담긴 CCTV 영상 등을 보여주고, 펜스로 둘러쳐진 채 2018년 밸런타인데이에서 멈춰버린 범행 현장의 견학도 시켜줬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