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의 나라 스위스도 헌혈 부족…규제 완화 논의

입력 2022-08-23 17:32  

적십자의 나라 스위스도 헌혈 부족…규제 완화 논의
정치권 일각 "동성·양성애자 헌혈 제한 완화해야"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국제 적십자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스위스도 코로나19 유행의 여파로 헌혈 부족을 겪으면서 정치권이 규제 완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스위스 적십자사에 따르면 이날 기준으로 스위스의 혈액 보유량이 '보통'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 보유량은 혈액 공급에 문제가 없는 상태인 '충분', 헌혈이 없어도 10일간 혈액 공급이 가능한 '보통', 6일까지만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부족', 4일까지 혈액 공급이 가능한 '심각', 혈액 공급 기간이 2일에 그치는 '극심한 부족' 등 5단계로 분류된다.
이날 스위스의 혈액형별 혈액 보유량은 AB형과 B형 혈액만 '보통' 수준이며 나머지는 모두 '부족' 이하의 상태다. RH- A형은 '부족, RH+ A형과 RH+ O형은 '심각'이며 RH- O형은 '극심한 부족'을 기록하고 있다.
혈액 보유량 부족 현상은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발생 이후로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 문제다.
장기간의 방역 규제 속에 시민들의 헌혈 참여도가 크게 줄어든 데다 직장 단체 헌혈 등 여러 가지 헌혈 행사를 조직하기도 어려웠던 현실 탓에 혈액 보유량은 줄어들었다.
올해 들어 방역 규제가 대부분 풀렸는데도 헌혈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치자 스위스에서도 다른 일부 국가들처럼 헌혈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이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다.
스위스는 성적 지향이 동성애 및 양성애인 남성에 대해 헌혈 제한을 두고 있다. 동성애 남성은 성관계를 하지 않은 기간이 12개월을 넘어야 헌혈이 가능하고 양성애 남성은 4개월간 성관계 파트너를 바꾸지 않아야 한다는 요건을 적용받는다.
제한 기간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프랑스와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등도 유사한 규제가 있었으나 헌혈 부족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이런 제한을 풀었다.
스위스 자유민주당 코티에 다미언 의원은 현지 방송 RTS와 인터뷰에서 "동성애 남성에게 12개월의 금욕 기간을 헌혈 요건으로 부여하는 것은 현재의 과학적 지식으로 보면 너무 길다"고 말했다.
스위스 연방의회에서는 이 같은 헌혈 제한 요건을 완화하거나 일부를 해지하는 법안들이 논의되고 있다고 RTS는 전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