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잭슨홀 대기하며 상승…다우 0.18%↑마감

입력 2022-08-25 05:46  

뉴욕증시, 잭슨홀 대기하며 상승…다우 0.18%↑마감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는 내구재 수주가 부진하게 나온 가운데, 잭슨홀 회의를 앞두고 소폭 상승했다.
24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64포인트(0.18%) 오른 32,969.23으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2.04포인트(0.29%) 상승한 4,140.77을 나타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전장보다 50.23포인트(0.41%) 상승한 12,431.53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이번 주 예정된 잭슨홀 빅 이벤트를 앞둔 경계감에도 주가는 최근 며칠간 하락한 데 따른 낙폭 과대로 반등했다. 3대 지수는 모두 나흘 만에 상승했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당국자들의 긴축 발언은 이어졌다.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전날 연설에서 자신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더 오래 굳어지는 것이라며, 이 경우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예상보다 더 오래 더 공격적이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오는 26일 잭슨홀 회의에서 연설할 예정이며, 파월 의장이 여기에서 예상보다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10년물 국채금리는 이날 한때 3.12%까지 높아졌다. 8월 초에 10년물 금리가 2.55% 수준이던 데서 가파르게 오른 것이다. 이는 연준의 공격적 긴축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 금리 선물 시장에서는 연준이 9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을 60% 이상으로 반영했다. 이는 1주일 전에 40% 수준이던 데서 빠르게 오른 것이다.
이날 발표된 미국의 내구재 수주는 예상보다 부진했고, 주택 지표는 이전보다 개선됐으나 여전히 주택 시장의 부진을 시사했다.
미 상무부는 7월 내구재 수주 실적이 전월 수치에서 변화가 없는 2천735억 달러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1.0% 증가를 밑돈다.
6월에는 내구재 수주가 전월보다 2.2% 증가한 바 있다. 내구재 수주는 3월부터 4개월간 증가했으나 7월 들어 증가세가 멈췄다.
지난 7월에 매매 계약에 들어간 펜딩(에스크로 오픈) 주택 판매는 월가 예상보다 덜 줄었으나 두 달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7월 펜딩 주택판매 지수는 전월보다 1.0% 하락한 89.8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치인 마이너스(-) 8.6%와 월스트리트저널(WSJ) 전문가 예상치인 -3%보다 덜 줄었으나 주택 판매는 2개월 연속 줄었다.
데이터 업체인 블랙나이트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주택 가격은 전월보다 0.77% 하락해 3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다. 하락률도 2011년 1월 이후 가장 크다. 미국의 주택 시장은 모기지 금리 급등으로 최근 위축세로 돌아선 바 있다.
S&P500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올랐다. 에너지 관련주가 1% 이상 올라 상승을 주도했다.
개별 종목 중에 미국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의 주가는 회사가 연간 실적 전망치를 내렸다는 소식에 20%가량 급락했다.
베드배스앤드비욘드의 주가는 회사가 대출을 확보했다는 소식에 18% 이상 급등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전날 반도체 업황 둔화에 대한 보고서가 나온 가운데 장 마감 후 실적 발표를 앞두고 0.24% 올랐다.
펠로톤의 주가는 회사가 아마존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20% 이상 올랐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제가 둔화하더라도 연준은 현 긴축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클라인워트 함브로스의 파하드 카말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월스트리트저널에 "경제 환경이 약화하고 있다는 꽤 큰 신호가 나오고 있다"라면서도 그러나 "파월 의장은 매파적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버던스 캐피털 어드바이저스의 메건 호르네만 CIO는 마켓워치에 시장이 파월이 초매파적일 수 있다고 약간 앞서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파월이 이전에 준 발언과 다른 것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 것으로 보진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둔화할 조짐이 나오고 있지만, 크게 비둘기파적인(통화 완화적인) 방향 전환은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아 그런 일이 나오긴 힘들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떨어지는 것을 볼 필요가 있고, 한 달로는 추세라고 말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9월 회의에서 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마감 시점에 39.5%로 전장의 47%에서 하락했다. 9월에 연준이 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60.5%로 전장의 53%에서 올랐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1.29포인트(5.35%) 하락한 22.82에 거래됐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