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근무제 활용 10명 중 7명 "'워라밸' 개선…초과근무도 감축"

입력 2022-08-29 11:00   수정 2022-08-29 17:04

유연근무제 활용 10명 중 7명 "'워라밸' 개선…초과근무도 감축"
전경련 만족도 조사…응답자 66% "정부 근로시간 유연화에 찬성"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유연근로시간제(유연근무제)를 활용 중인 근로자 10명 중 7명 이상이 생산성이 향상되고 '워라밸'(일과 생활의 균형)이 개선됐다고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임금근로자 7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연근로시간제 활용현황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9일 이메일 방식으로 실시됐다.
전경련에 따르면 유연근무제를 이용하고 있다고 말한 응답자의 73.3%는 현행 근무제 시행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4.0%에 그쳤다.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유연근무제 형태는 탄력적 근로시간제(36.4%)였고 이어 시차출퇴근제(28.8%), 선택적 근로시간제(22.4%), 사업장 밖 간주 근로시간제(4.6%), 근로시간단축근무제(4.2%) 등의 순이었다.
또 유연근무제를 활용 중인 응답자의 77.0%는 해당 근무제 시행이 업무성과와 생산성 향상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부정적이라는 응답자는 3.0%에 불과했다.
유연근무제가 불필요한 초과근무를 감축시키는 데 효과적이냐는 질문에는 대상 응답자의 66.6%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7.6%였다.



유연근무제가 일과 생활의 균형을 뜻하는 '워라밸'에도 도움이 됐다는 평가가 압도적이었다.
유연근무제로 일하고 있는 응답자의 74.3%는 이러한 근무제 시행 이후 워라밸이 개선됐다고 답했는데 이는 개선되지 않았다는 응답(4.8%)의 15.5배에 달했다.
또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근로자 중 기혼자의 비중(67.0%)이 미혼자(33.0%)의 2배로 나타나는 등 유연근무제가 자녀돌봄, 가사노동 등을 해야 하는 기혼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은 이러한 인식을 반영하듯 이번 조사의 응답자 66.4%는 현 정부가 추진 중인 근로시간유연화 정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전했다. '부정적' 응답은 11.9%에 그쳤다.



근로시간유연화 정책을 찬성하는 이유로는 '집중근로 또는 급박한 사정 발생 시 휴가 사용 등 근로시간 선택권 확립'(43.6%)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일에 대한 몰입도 및 생산성 향상'(23.6%), '육아·학업 등 생애설계에 도움 기대'(22.9%), '불필요한 초과근무 감소 예상'(9.6%) 등의 순으로 답이 나왔다.
근로시간유연화 정책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과도한 집중 근로에 따른 피로 예상'이 52.3%로 가장 많았다. '유연근무제를 활용하기 어려운 사내 분위기'(27.9%), '협업 분위기 저해'(11.6%) 등의 답변도 있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유연근무제를 활용하는 근로자들 대부분이 업무 생산성과 일과 삶의 균형이 향상되는 효과를 느끼고 있는 만큼 관련 법과 제도를 적극적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