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설' 교황, 특별한 언급 없이 신임 추기경 축하 미사

입력 2022-08-31 04:12  

'사임설' 교황, 특별한 언급 없이 신임 추기경 축하 미사
유흥식 추기경 포함해 새 추기경 20명 서임 축하


(바티칸=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한국인 네 번째 추기경인 유흥식 라자로(70) 추기경을 비롯해 새 추기경 20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미사가 열렸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30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전에서 신임 추기경 서임 축하 미사를 주례했다.
새 추기경 20명은 지난 27일 서임식에서 순교자의 피를 상징하는 빨간색 복장을 했던 것과 달리 이날 녹색 제의를 입고 주교관을 쓴 채로 입장했다.
서임식 이후 사흘 만에 열린 이날 미사는 추기경단의 새 일원이 된 신임 추기경들을 축하하는 자리다.
226명으로 늘어난 전 세계 추기경 가운데 약 190명이 축하 미사에 참석했다고 교황청 관영 매체인 '바티칸 뉴스'는 전했다.
축하 미사를 끝으로 이틀간의 추기경 회의도 막을 내렸다.
이번 회의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기존 추기경단은 물론 신임 추기경들과 함께 교황령 '복음을 선포하여라'를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선 교황청의 수직적 지배구조를 수평적 구조로 바꾸고, 의사결정 과정에 평신도와 여성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추기경 회의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탈리아 중부의 라퀼라를 방문한 직후에 개최돼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라퀼라에는 가톨릭 역사상 처음으로 생존 중 사임한 첼레스티노 5세(1215∼1296) 교황의 유해가 안치돼 있다.
2013년에는 베네딕토 16세가 건강상 이유로 교황직에서 사임했다. 첼레스티노 이후 두 번째이며, 719년 만의 교황 사임으로 신자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베네딕토 교황은 사임 발표 4년 전인 2009년 라퀼라를 방문해 자신의 팔리움(교황과 대주교가 착용하는 양털로 짠 고리 모양의 띠)을 벗어두고 갔다.
이처럼 자진 사임의 상징처럼 통하는 라퀼라를 프란치스코 교황이 29일 방문하면서 교황 사임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미사에서 강론 중 이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고, 이틀간 주재한 추기경 회의에 대해서도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