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 의지 다진 한미일 안보수장…탄력받는 경제·안보 협력

입력 2022-09-02 09:03   수정 2022-09-02 10:16

협력 의지 다진 한미일 안보수장…탄력받는 경제·안보 협력
북핵위기 공동 대응 필요성 재확인…글로벌 공급망 문제도 함께 하기로
한미일 '3각 협력' 강화 가능성 확인…김성한 "굉장히 생산적 협의"


(호놀룰루=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린 한미일 한보수장 회의는 한미일 3각 협력 강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한미일 안보수장들은 북핵 문제에서부터 글로벌 공급망 교란 문제까지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의지를 다졌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1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한미일 안보수장 회동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굉장히 생산적인 협의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이번 회의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진 안건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일 3국의 공동 대응 문제였다.
일단 한미일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하면 국제사회에서 강력하게 공동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김 실장은 "북한이 여섯 차례의 핵실험을 했는데 한 차례 더 핵실험을 한 것에 불과하다는 식의 안이한 생각이나 대응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면서 구체적인 대응방안까지 논의했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한국, 일본과 각각 북한의 핵공격에 대한 대응 등 확장억제전략을 논의했지만 향후 3자간에 함께 확장 억제 방안을 논의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북핵에 대한 대응 논의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겠다는 취지다.
글로벌 공급망 교란 문제에 대해 한미일이 공동으로 대응하겠다고 공감대를 형성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한미일은 '글로벌 공급망 교란'의 주체를 지목하지 않았지만, 자신들의 이해에 맞지 않는 상황에서 무역제재 카드를 꺼내는 경우가 많은 중국에 대해 한미일이 공동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이해된다.
실제 '칩4'도 미국 주도로 한국, 일본, 대만 4개국이 중국을 배제하고 안정적인 반도체 생산·공급망 형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동맹이다.
김 실장은 칩4와 관련, "특정 메커니즘은 현재 진행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서도 "첨단산업 분야의 공급망 협력 문제는 이견보다는 공통분모가 훨씬 많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경제 협력 강화에 대해서 미국은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한국과 일본에서 생산된 전기차가 미국의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차별논란이 불거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해서도 미국은 최대한 전향적인 모습을 보인 것으로 평가된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은 전날 김 실장과의 양자회담에서 IRA의 영향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에서 검토키로 약속한데 이어 이날 3자 회동에서는 "IRA는 전기차에 국한된 법이라기 보다는 자유주의 국가 간에 공급망 문제를 어떻게 재정립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방향성이 담겨져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 입장에서 동아시아 동맹의 두축인 한국과 일본에 대한 전략적 고려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당초 미국은 IRA 법 추진 과정에서 한국의 반발이 이 정도로 클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보조금 분야에서는 한국 업체가 피해를 보지만 배터리나 태양광 등 다른 분야에서 한국 업체가 얻을 이익을 감안한다면 전체적으로 한국의 이익이 더 크다는 판단에서였다.
그러나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접한 미국은 IRA의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들여다보겠다고 약속했다.
전기차 보조금 문제가 불거진 후 한국에서 '동맹 홀대론'까지 제기될 정도로 여론이 악화한 데 대해 미국도 일단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한국으로서는 일본과도 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일관계 개선에 소극적이었다고 비판받는 일본도 이번 회담에는 전향적인 자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실장은 지난달 31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을 만난 뒤 "한일관계 개선과 북한 문제 대처 방안에 대해 굉장히 생산적인 협의가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강제 징용 노동자 문제를 해결하면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와 화이트리스트 복귀 등이 한꺼번에 해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해제되고 한국이 대응 차원에서 꺼내든 지소미아 문제가 연쇄적으로 풀린다면 한일관계도 제 궤도에 복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태도 변화 배경에는 한국 정부의 설득과 함께 조 바이든 행정부의 의지도 작용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중국에 맞서 미국 입장에서도 동북아시아 전략의 두 축인 한국과 일본의 관계 문제는 3국 안보 수장이 모인 자리에서 우선적으로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한일관계가 정면충돌로 치달았던 2019년 당시 이 문제에 거리를 두려고 했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좀 더 적극적인 중재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일본의 충돌은 바이든 행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칩4' 출범을 포함해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