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주간전망] 대망의 9월 FOMC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2-09-18 07:00  

[뉴욕증시-주간전망] 대망의 9월 FOMC

(뉴욕=연합뉴스) 임하람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19~23일) 뉴욕증시 투자자들의 관심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회의로 집중됐다.

연준은 오는 20~21일에 정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연다.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대체로 연준이 9월 FOMC에서 세 차례 연속 0.75%포인트(75베이시스포인트, 1bp=0.01%포인트)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연준이 금리를 한 번에 1%포인트, 즉 100bp 올리는 '울트라 스텝'을 밟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미국의 물가가 여전히 가파른 상승률을 보이면서 연준이 이전보다 더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 있다는 의견이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지난주 발표된 미국의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3%, 전월대비 0.1% 오르며 월가의 예상 수준을 상회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연방기금(FF) 금리선물시장에 따르면 약 18%에 달하는 참가자들이 9월 FOMC에서 깜짝 1%포인트 금리 인상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연준은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담은 점도표와 경제성장률, 물가, 실업률 등 경제 전망을 발표한다.

연준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는 기존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6월 공개된 연준의 점도표에서 올해 말 금리 수준은 3.4%로 전망됐다. 9월 FOMC에서 75bp 이상의 금리 인상이 단행되면 기준금리 수준은 이미 3%를 상회하게 된다.

연준의 경제 전망도 주목된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글로벌 배송업체 페덱스의 경고에 크게 고꾸라졌다. '경기 동향 풍향계'로도 불리는 페덱스의 최고경영자(CEO)가 경기 침체가 임박했다고 언급하고, 분기 실적 또한 반 토막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고하면서다. 페덱스의 주가는 역대 최대 규모인 21% 이상 폭락하면서 뉴욕 증시의 투자심리를 크게 악화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내년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1.5%에서 1.1%로 하향 조정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연준의 9월 FOMC 결과에 따라 뉴욕증시는 현 수준에서 바닥을 다지고 반등하거나, 혹은 추가 조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미국 국채 금리는 고공행진하면서 증시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의 2년물 국채수익률은 지난주 한때 3.93%대까지 오르며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장중 3.49%대까지 올라 지난 6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장기 금리의 가파른 상승은 미래 현금 흐름을 할인한다는 점에서 특히 기술주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지난주 뉴욕증시 3대 지수는 모두 큰 폭으로 조정받았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가 하루 만에 1,200포인트 이상 폭락했고 나스닥 지수가 5% 이상 떨어지는 등 2년여 만에 최악의 매도세가 나타났다.

지난 한 주 동안 다우지수는 4.13% 추락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각각 4.77%, 5.48% 급락했다.

S&P500지수는 4,000대와 3,900선을 차례로 하향 이탈했다. 만약 3,800선마저 붕괴하면 S&P500의 기술적인 바닥이 뚫려 지난 6월 기록한 저점 아래로 추락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시가총액 상위 빅테크 종목 중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가 한 주간 7% 넘게 떨어졌고,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 플랫폼스의 주가가 12% 이상 추락했다. 메타의 주가는 코로나 팬데믹이 터진 지난 2020년 3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보잉과 다우, 홈디포 등 우량 기업들의 주가도 지난 한 주 동안 7~8% 떨어졌다.

이번 주에는 미국 경기, 부동산 시장에 관련된 경제 지표도 발표된다. 미국의 8월 경기선행지수, 9월 제조업,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와 주택시장 관련 지표가 공개된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19일

9월 전미주택건설업혐회(NAHB) 주택가격지수

-20일

9월 FOMC 1일 차

8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허가

-21일

9월 FOMC 2일 차. 연준 금리 결정 및 통화정책방향 성명문, 경제 전망 발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기자회견

8월 기존주택판매

KB홈, 트립닷컴, 제너럴 밀스, 레나 실적발표

-22일

주간실업보험 청구자 수

8월 경기선행지수

코스트코, 팩트셋, 엑센츄어 실적

-23일

9월 S&P 글로벌 제조업,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