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전국 80% 한동안 대정전…1억3천만명 '블랙아웃'(종합)

입력 2022-10-05 00:39  

방글라데시, 전국 80% 한동안 대정전…1억3천만명 '블랙아웃'(종합)
동부 송전망 장애 이어 연쇄 셧다운…병원 의료 서비스 차질·인터넷 불통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방글라데시에서 국가 전력망 일부가 마비를 일으키면서 여러 시간 동안 전국 곳곳에서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병원 의료 서비스가 차질을 빚고 인터넷과 수도 공급이 장애를 빚는 등 한동안 큰 혼란이 빚어졌다.
4일(현지시간) 다카트리뷴 등 방글라데시 매체와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께부터 북서부 일부를 제외한 수도 다카, 치타공, 실헤트, 쿠밀리아 등 전국 대부분 지역의 전원 공급이 끊어졌다.
국영 방글라데시전력개발위원회(BPDB)의 대변인 샤밈 하산은 "일부 전력망 고장 후 광범위한 정전이 발생하면서 1억3천만명이 전력 없이 지내야 했다"고 말했다.
방글라데시의 인구가 약 1억6천800만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국민 80% 가까이가 정전 사태를 맞은 셈이다.
BPDB측은 동부 지역 한 곳에서 송전망 고장이 발생했고 발전소 가동도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다.
국가 전력망 중 일부가 마비된 상태에서 전력 수요가 급격하게 높아지자 과부하가 걸리며 연결망이 차례로 셧다운된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은 분석했다.
다만 애초 송전망 장애가 발생한 구체적인 이유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멎었던 전력망은 이날 오후 5시께 다카 관공서 밀집 지역 등 주요 지역부터 차례로 복구됐고, 정전된 지역의 절반 이상에 다시 전력이 공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스룰 하미드 전력·에너지·광물 자원부 부장관은 오후 7시40분께 "동부 지역 송전망에서 발생한 문제점은 이미 해결됐다"며 "일부 지역은 복구가 완료됐으며 전국적으로도 차례로 전력이 공급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예고 없이 여러 시간 광범위한 정전이 발생하자 전국 곳곳에서 상당한 혼란이 일기도 했다.
발전기를 가동해 전력을 일으킨 병원은 의료 서비스를 최소화했다. 인터넷, 전화 등도 상당 부분 불통됐고 수도 공급에도 장애가 빚어졌다.
주민들은 양초를 사기 위해 상점으로 몰려들었다. 주유소에는 발전기용 연료를 사려는 사람들로 긴 줄이 만들어졌다고 다카트리뷴은 보도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2014년 11월에도 대규모 정전이 발생, 전국 대부분 지역이 약 12시간 '블랙아웃'에 시달리기도 했다.
방글라데시는 남아시아에서 비교적 경제가 튼튼한 편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와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국제 유가 상승으로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지난 8월 초에는 기름값을 약 50%나 전격적으로 인상했고 일부 발전소 가동도 중단되면서 하루 10시간 이상씩 정전되는 곳도 속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