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9월 소비자물가 2.8% 올라…"2020년 4월 이후 최고"(종합)

입력 2022-10-14 12:14   수정 2022-10-14 14:42

중국 9월 소비자물가 2.8% 올라…"2020년 4월 이후 최고"(종합)
9월 생산자물가는 0.9% 상승…시장 전망치 하회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중국의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작년 동월 대비 각각 2.8%, 0.9% 올랐다고 중국의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등이 국가통계국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9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8월(2.5%)보다 0.3%포인트 높았으며 2020년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 당국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 이내로 통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 추세라면 3% 돌파가 조만간 현실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둥리쥐안(董莉娟) 국가통계국 통계사는 홈페이지에 올린 설명 자료에서 "모든 지역에서 전염병을 예방하고 통제하며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면서 중요 물품의 가격 안정을 위해 다양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랑망은 돼지고기를 중심으로 한 식품가격 상승이 소비자물가 상승을 주도했다고 짚었다.
중국의 9월 식품물가 상승률은 8.5%로, 전월(6.1%)보다 높았다. 이와는 달리 9월 국제 원유 등 에너지 가격은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를 보였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중국의 9월 근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6%로 전월(0.8%)보다 낮았다.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쯔춘황 이코노미스트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중국 9월 CPI가 정부의 통제선인 3%에 근접하고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9월 생산자물가 상승률은 전월(2.3%)보다 낮아졌으며 시장 예상치(1.1%)를 하회했다고 신랑망은 전했다.
중국의 월간 생산자물가 상승 폭은 지난해 10월(13.5%) 이후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공산품 도매가격 위주로 집계하는 지표인 생산자물가지수의 부진은 중국이 9월에 거의 성장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경제가 '제로 코로나' 정책의 부정적 여파와 부동산 시장 위기, 수출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반영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