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작가 셰한 카루나틸라카, 부커상 수상

입력 2022-10-18 08:36  

스리랑카 작가 셰한 카루나틸라카, 부커상 수상
소설 '말리 알메이다의 일곱 개의 달'…스리랑카 내전 소재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스리랑카 작가 셰한 카루나틸라카(47)가 소설 '말리 알메이다의 일곱 개의 달'(The Seven Moons of Maali Almeida)로 세계적 권위의 문학상인 영국 부커상을 수상했다.
17일(현지시간) 런던 라운드하우스 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영국 커밀라 왕비가 카루나틸라카에게 부커상을 수여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말리 알메디아의 일곱 개의 달은 카루나틸라카의 두 번째 소설이다.
사진작가인 주인공 말리가 1990년대 스리랑카 내전을 취재하던 도중 목숨을 잃고 사후세계에서 깨어나 현세와 닿을 수 있는 7개의 달을 통해 사랑하는 이들과 교감하면서 내전의 참상을 기록한 사진을 전달하는 내용이다.
카루나틸라카는 "스리랑카인들은 '교수대 유머(심각한 상황에서 하는 농담)'에 특화돼있고 위험을 마주해도 농담을 던질 줄 안다"며 전쟁과 분열을 다룬 그의 소설이 언젠가는 '판타지 코너'에 진열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스리랑카 작가 가운데서는 1992년 마이클 온다체가 '잉글리시 페이션트'로 수상한 데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부커상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부커상 심사위원단은 총 170편의 소설을 읽고 글에 담긴 열정과 기술적 측면 등을 고려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부커상 수상자는 5만파운드(약 8천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심사위원 닐 그레고르는 "이 소설은 독자들에게 삶과 죽음을 넘나드는 롤러코스터에 올라탄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며 "독자들은 책에서 놀라움과 기쁨, 부드러움, 사랑, 충성 등의 감정을 발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말리 알메이다의 일곱 개의 달 외 5개의 후보작은 미국 출신 퍼시벌 에버렛의 '그 나무들'과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오 윌리엄', 짐바브웨 작가 노바이올렛 불라와요의 '영광', 아일랜드 작가 클레어 키건의 '이처럼 작은 것들', 영국 작가 알랜 가너의 '트리클 워커' 등이 있었다.
부커상은 노벨문학상, 프랑스 공쿠르상과 함께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며 2019년까지 맨부커상으로 불렸다. 영어로 작품 활동을 하는 영연방 국가 작가에게 주는 상과 영연방 외 지역 작가와 번역가에게 주는 인터내셔널 부문 상으로 나뉘어 수여된다.
지난해 부커상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작가 데이먼 갤것이 소설 '약속'으로 수상했다.
acui7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