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부, 기업에 사우디 사업 확장자제 권고 검토"

입력 2022-10-19 07:15  

"바이든 정부, 기업에 사우디 사업 확장자제 권고 검토"
NBC 보도…"안보관계 유지하며 영향력 행사 차원 옵션"
백악관 "투자는 평판 우려 등 검토해 기업 자체 결정"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감산 결정 등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관계 재검토에 들어간 미국 정부가 기업에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사업 확장 자제를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미국 NBC 방송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는 전·현직 관계자를 인용, 사우디에서 미국의 안보 이익을 지키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안 중 하나로 이같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자말 카슈끄지 암살 사건 배후로 지목된 사우디를 '왕따' 시키겠다고 공언했으나 기름값 문제 해결을 위해 소신을 버리고 지난 7월 사우디를 방문했다.
그러나 사우디가 바이든 대통령의 기대와 달리 러시아 등이 포함된 OPEC 플러스에서 감산 결정을 잇달아 주도하자 백악관은 이를 근시안적 결정이라고 비판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전통적 우방국인 사우디와의 관계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바이든 정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카드를 쓸지 결정하지 못한 가운데 기업 카드도 거론되는 셈이다.
전·현직 정부 관계자들은 "이란에 대응해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를 단결시키는 중동 지역에서의 전략 목표를 약화하지 않으면서 사우디의 최근 행동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검토되는 옵션 중 하나"라고 말했다.
바이든 정부는 또 '사막의 다보스 포럼' 불리며 사우디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 관련 행사인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 콘퍼런스'에 미국 정부 대표를 보내지 않기로 했다.
트럼프 정부 때는 상무부 장관을 보냈으나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에는 상무부 부장관을 보냈다.
다만 이 결정은 바이든 대통령의 사우디와의 관계 재설정 검토 이전에 결정됐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에 대해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그와 관련해 발표할 사항은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미국 기업이 사우디에 투자를 계속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미국 기업은 법적 제약이나 사업환경, 상대국의 정책 선택이 초래하는 평판에 대한 우려 등을 고려해 자체적으로 투자 결정 등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