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역습'…호주부터 나이지리아까지 곳곳 물난리

입력 2022-10-21 11:34   수정 2022-10-21 11:35

'자연의 역습'…호주부터 나이지리아까지 곳곳 물난리
수십년만의 홍수…유엔 "인간이 자연에 선포한 전쟁"
"인위적 기후위기 탓 해안침수·폭우 등 극단적 기상 속출"


(서울=연합뉴스) 강진욱 기자 = 올해 파키스탄, 태국, 캄보디아, 호주, 나이지리아, 베네수엘라 등 세계 곳곳이 물난리를 겪으면서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의 역습'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0일(현지시간) 지적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달 극심한 물난리를 겪은 파키스탄을 방문한 자리에서 "우리는 자연을 상대로 전쟁을 시작했고, 자연은 파괴적인 방법으로 반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키스탄은 6월부터 내린 비로 국토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고 1천 명 이상이 사망하는 전례 없는 재난으로 절망적 상태다.
아프리카의 나이지리아도 최근 10년 내 최악의 홍수를 겪으면서 36개 주 가운데 절반인 18개 주가 피해를 봤고, 600여 명이 사망하고 100만 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나이지리아의 홍수 피해는 토지 관리가 부실한데다 정부가 사회 기반시설 투자를 소홀히 하는 등 재난 대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나이지리아 자연보호재단의 프로젝트 매니저 아데다몰라 오군세산은 "이번 홍수는 상당 부분 평야 지대 관리 부실과 정부의 안일한 대응 때문"이라며 "조기경보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우왕좌왕했고, 주민 소개와 대피 절차에 대한 분명한 지침도 없었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는 2012년에도 카메룬 북쪽에 있는 라그도 댐의 과도한 방류로 국토 전역이 홍수 피해를 겪어 300여 명이 죽고 100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지금도 나이지리아 남동부와 북중부 마을 수백 개가 고립돼 식수와 연료, 음식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
또 한 달 전 홍수 피해 수습도 안 된 상태에서 앞으로 더 많은 비가 내릴 것이라고 현지 기상청은 전망하고 있다.
호주는 최근 남동부 일대에 내린 폭우로 뉴사우스웨일스주와 빅토리아주, 섬 지역인 태즈메이니아주에서 최소 16개 강이 범람해 수천 명이 집을 잃었다.
멜버른 서쪽 교외 지역이 물에 잠겼고, 주민들은 가축들을 대피시키고 물길을 내면서 강둑이 무너지지 않도록 모래주머니를 쌓고 있다.

강 3개가 만나는 지점에 있는 빅토리아주 북부 에츄카시 주민들은 150년 만에 최악의 홍수가 날 것이라는 예보에 바짝 긴장하면서 2㎞ 길이의 임시 제방이 도심을 지켜주기만을 바라고 있다.
또 다른 빅토리아주 도시인 케랑도 11년 전에 이어 또 "100년 만에 한 번 올까 말까 하는" 홍수에 대비하고 있다.
시드니도 올해 가장 많은 비가 내렸고, 멜버른에서는 지난 7일 1시간 동안 내린 비의 양이 월평균 강수량의 절반이 넘는 등 주변 곳곳에서 100년 동안 변치 않던 10월 강수량 최고기록이 깨지고 있다.
동남아 지역에서는 심한 몬순 폭우와 갑작스럽게 내리는 비로 수십 명이 목숨을 잃고 수천 명이 집과 농토를 잃었다.
태국에서는 77개 주 가운데 59개 주가 홍수 피해를 봐 약 45만 채의 집과 10만 헥타르의 농지가 유실됐다.
태국 정부는 재난 구제를 위해 약 23억 바트(약 610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으나, 폭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베트남 중부에서도 계속 비가 내려 사망자가 10명으로 늘었고, 다낭 해안 지대 주택 1만 1천여 채가 침수됐다.
캄보디아의 훈 센 총리는 북부 여러 주에 걸쳐 있는 논이 홍수로 유실된 뒤 농업부 장관을 경질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최근 몇 주 동안 내린 비로 아라구아주 여러 도시가 큰 피해를 봤으며, 8일에는 산사태가 라스 테헤리아스 마을을 덮치면서 최소 54명이 사망했다.
17일에는 아라구아주에서 유일하게 물난리를 면했던 북부의 엘 카스타뇨가 폭우로 댐이 무너지면서 물에 잠겼다.
대다수 주민은 미리 대피해 인근의 고립된 마을을 찾아 나섰고, 정부는 2천800명의 군인을 급파해 복구를 돕고 있다.
전문가들은 라스 테헤리아스에서 35일 동안 내릴 양의 비가 하루에 쏟아졌다며, 이는 기후 위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빙하가 녹고 바닷물이 고열로 팽창해 해수면이 높아지면서 세계 각지 해안이 물에 잠기고, 고온으로 대기 중 습기가 축적돼 폭우나 폭설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폭우로 인한 홍수는 자연현상이지만 인위적인 기후 위기로 인해 그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어떤 지역은 심한 가뭄과 갑작스러운 폭우가 번갈아 닥쳐 산사태 위험이 높아지는 등 연쇄효과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kjw@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