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산업, 동원엔터프라이즈와 합병…그룹 지주사로

입력 2022-11-02 08:30   수정 2022-11-02 14:43

동원산업, 동원엔터프라이즈와 합병…그룹 지주사로
"신속한 의사결정 목적…계열사 미래성장 동력 확보"
동원산업 그룹 컨트롤 타워 역할, 자금 유동성도 확장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동원산업은 동원엔터프라이즈와 합병을 마무리하고 동원그룹의 지주회사가 됐다고 2일 밝혔다.
동원산업[006040]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종료보고총회를 통해 합병등기를 마친다.
동원산업은 지난 9월 14일 임시주주총회에서 기존 지주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와 합병 계약을 승인하기로 했다.
합병에 따라 발행될 신주는 631만8천892주로 오는 16일 추가 상장된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동원산업 대표인 이명우 사장을 사업부문 대표로, 동원엔터프라이즈 대표인 박문서 사장을 지주부문 대표로 각각 선임한다.
동원엔터프라이즈 사외이사인 김주원 전 카카오 부회장은 동원산업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한다.
동원산업은 동원그룹의 모회사로 지난 1969년 설립됐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을 통해 동원엔터프라이즈의 자회사였던 동원F&B, 동원시스템즈를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동원산업의 자회사인 동원로엑스와 미국 스타키스트는 지주사의 손자회사에서 직속 자회사가 됐다.
주요 계열사들이 동원산업을 중심으로 단순한 수평 구조의 진용을 갖추게 된 셈이다.
이로써 동원산업은 영업이익 규모가 연간 2천600억원에서 5천100억원 수준으로 늘어 자금 유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동원엔터프라이즈와 중간 지주사 역할을 했던 동원산업의 비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개선하고 지주사의 손자회사였던 동원로엑스와 스타키스트 등 핵심 계열사의 경영상 의사결정을 보다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 이번 합병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며 "사업지주 전환을 통해 계열사의 미래 성장 사업을 위한 대규모 투자 등을 빠르게 전개할 동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원산업은 그룹의 컨트롤 타워로, 각 계열사의 전문성 강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친환경 스마트 연어 양식, 스마트 항만 사업 등을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2차전지 소재 사업을 위해 연구개발을 계속 진행한다.
규모를 키워 온 축산물 유통 분야에서도 역량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M&A(인수·합병)를 활성화해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활동도 진행한다. 동원산업은 이번 합병 과정에서 주식 액면가를 5천원에서 1천원으로 분할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주당 단가를 낮추고 유통 물량을 늘려 거래를 활성화해 저평가된 기업가치를 높이다는 것이다.
액면 분할된 신주는 오는 28일부터 거래된다.
회사 관계자는 "동원산업을 중심으로 각 계열사의 미래 청사진을 그려갈 계획"이라며 "계열사간 시너지를 도모하면서 주주들과 함께 구체적인 성장 로드맵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