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유명희·허은녕 사외이사 선임…"이사회 독립성 유지"(종합)

입력 2022-11-03 11:20  

삼성전자, 유명희·허은녕 사외이사 선임…"이사회 독립성 유지"(종합)
6년 만에 임시주총…사외이사 대 사내이사 비율 6대 5로
"유 이사는 글로벌 경쟁 대응, 허 이사는 ESG 경영 강화 일조 기대"


(서울·용인=연합뉴스) 장하나 김아람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3일 사외이사 조기 선임을 위해 6년 만에 임시 주주총회를 열었다.
내년 3월 정기 주총에 앞서 임시 주총을 통해 사외이사를 선임,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한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경기도 용인 삼성전자 인재개발원 서천연수원에서 열린 임시 주총 인사말을 통해 "사외이사를 조기에 신규 선임해 사외이사의 이사 총수 과반 요건을 충족시키고, 이사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지속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회사 발전과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임시 주총에는 유명희·허은녕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상정, 의결됐다.
표결 결과 각 안건에 대한 찬성률은 유명희 사외이사 선임의 건 99.25%, 허은녕 사외이사 선임의 건 88.29%였다.
유명희 사외이사는 산업부 통상교섭실장과 통상교섭본부장을 지낸 경제통상 분야 전문가로, 통상교섭본부장이던 2020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에 입후보해 최종 결선에 오르기도 했다.
허은녕 사외이사는 세계에너지경제학회(IAEE) 부회장, 한국혁신학회 회장, 한국자원경제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에너지 전문가다.

주총에서 김종훈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은 허 사외이사에 대해 "에너지·자원·환경 관련 경제 및 정책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회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일조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유 사외이사에 대해서는 "국제통상전문가로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심화하는 글로벌 기업 간 주요 경쟁 상황 대응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표결에 앞서 질의응답 때 한 주주는 "사외이사 후보들의 약력과 경력 등을 보면 자질과 능력이 뛰어나다"며 "이분들이 사외이사로 선임되면 삼성전자가 더욱 발전할 것"이라며 사외이사 선임 안건의 원안 승인에 동의했다.
또 다른 주주는 "4개월 뒤에 정기 주총이 있는데 임시 주총을 열어 선임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한종희 부회장은 "상법상 내년 정기 주총에서 사외이사를 충원할 수도 있었지만, 이사회의 독립성 유지를 위해 빠른 시일내에 신규 사외이사를 선임하고자 임시 주총을 소집하게 됐다"고 답변했다.
앞서 한화진 사외이사가 4월 윤석열 정부 초대 환경부 장관으로 지명돼 사임하고, 박병국 사외이사가 5월 갑작스럽게 별세하면서 삼성전자의 이사회 내 사외이사는 4명으로 줄었으나, 이번 선임으로 다시 6명으로 늘었다. 사내이사는 5명이다.

삼성전자는 주주 편의와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사전 신청한 주주를 대상으로 이날 주주총회를 온라인 중계했다.
또 2020년 도입한 전자투표 제도를 이용해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2일까지 주주들이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주총 시작 시간인 이날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출석 주주는 위임장을 제출한 주주를 포함해 56명이었다.
출석 주주의 의결권 있는 주식 수는 주식 총수 56억3천528만주 중 74.3%인 41억8천674만주로 집계됐다.
한편 삼성전자는 주주총회 시작에 앞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또 현장에 참석한 임직원은 어두운색 복장과 검정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엄숙한 분위기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 1일 53주년 창립기념일 행사도 당초 계획했던 내부 공연을 취소하고 행사에 앞서 희생자를 애도하는 묵념을 했다.
hanajjang@yna.co.kr,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