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 SK이노 부회장, 아프리카 찾아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입력 2022-11-07 08:09  

김준 SK이노 부회장, 아프리카 찾아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외교부 장관 특사로 방문…"장기적인 관계 구축 희망"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김준 SK이노베이션[096770] 부회장이 최근 외교부 장관 특사 자격으로 아프리카를 찾아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아프리카는 유럽 다음으로 많은 45개국의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7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한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수교 30주년을 맞아 열린 비즈니스 포럼에 SK그룹을 대표해 참석한 뒤 중앙아프리카공화국과 콩고민주공화국을 찾았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각)에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포스탱 아르샹주 투아데라 대통령과 실비 바이포 테몽 외교부 장관, 레아 코야숨 둠타 상무부 장관을 차례로 만났고, 2일 콩고민주공화국을 방문해 크리스토프 루툰둘라 외교부 장관과 장 루시앙 부사 대외무역부 장관을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 의의를 설명하고 지지를 요청했다.
김종한 주카메룬 대사(주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사 겸임)와 조재철 주콩고민주공화국 대사도 각각 참석했다.

김 부회장은 "부산엑스포는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기획됐으며 기후위기, 질병, 불평등 등 인류가 당면한 여러 도전과 과제들을 함께 논의할 기회의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엑스포라는 플랫폼에서 유사한 고민을 가진 나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댄다면, 각국의 문제 해결책을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양국이 협력할 기회를 발굴하고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SK그룹과의 협업 가능성도 논의했다. 앞서 5월 투아데라 대통령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으로는 18년 만에 한국을 방문해 새마을운동 등 한국과의 협력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김 부회장은 새마을운동을 비롯해 SK의 사업 분야인 에너지, 반도체,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헬스케어와 관련해 협력할 부분이 있다면 기회를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투아데라 대통령은 "부산엑스포와 그 주제에 매우 관심이 많고, 한국 발전의 근간인 인도주의적 가치 추구도 공유받고 싶다"고 말했다.
루툰둘라 장관도 "SK이노베이션의 경영철학과 그린에너지 방향성에 공감하고 있고, 친환경 분야에 관심이 많은 콩고민주공화국에 좋은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그룹은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WE(World Expo) 태스크포스(TF)'를 발족,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이 TF 수장을 맡고 부회장급 최고 경영진이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